갈루아의 반서재

매년, AICPA 는 American Professional Accounting Certification Providers Association (이하 APACPA) 미팅을 개최합니다. CPA 리뷰 프로바이더들에게 응시생들의 퍼포먼스는 어땠는지, 그리고 다가오는 시험에 대한 그들의 플랜 등에 대한 주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자리입니다. 올해는 Washington, D.C.에서 개최되었으며, 이 자리에서 나온 주요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2019년 1쿼터에는 스코어 홀딩이 없다고 합니다.

CPA 시험은 2018년에는 4/1 런칭한 새로운 인터페이스 디자인 여러 가지 변화를 겪어왔습니다. 2018년에는 시험 내용의 변화만큼 점수 발표도 다소 지연된 면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2019년에는 1월 FAR 와 REG 시험 내용에 큰 변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점수 발표에 홀딩은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2. CPA 시험 합격률이 상승했습니다.

2018년 시험 합격률은 상승했습니다. AICPA 에서는 이런 상승의 이유로 4월 새롭게 런칭된 인터페이스를 꼽고 있습니다.

3. CPA 시험 블루프린트가 충분히 활용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AICPA 에 따르면, 단 5% 의 응시생만이 블루프린트를 활용한다고 합니다. CPA 응시생들은 시험 전반의 프레임워크를 이해할 수 있는데 도움을 주는 블루프린트의 가치를 전혀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4. 회계 기술이 시험을 바꾸고 있습니다.

AICPA 와 NASBA 는 오늘날 그리고 미래에 회계사가 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를 다시금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 연구 중요한 쟁점은 회계 관련 기술이 어떻게 진화할 것인가를 살펴보는데 있습니다.

따라서 기술의 진보는 CPA 시험의 진화를 끊임없이 가속시킬 것입니다. 고려되는 있는 내용에는 머신 러닝, 인공지능,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원격 감사, SOC, 사이버보안 및 블록체인 등이 있습니다.

5. Audit 데이터 분석은 2019년 AUD 블루프린트에 영향을 줄 것입니다.

AICPA 는 앞으로 주요 키포인트는 감사에 있을 것이라고 여기고 있습니다. 현재 AUD 블루프린트에 다양한 영역이 존재하지만, 데이터 분석을 포함하게 될 것입니다. 데이터 시각화에 대한 이해과 해석 등을 포함하게 됩니다. 2019년 1월, AICPA는 이와 관련한 블루프린트 업데이트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6. BEC 섹션의 IT 영역에 대한 리뷰가 있을 예정입니다.

현재 AICPA 는 Area IV 즉, BEC 블루프린트의 Information Technology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BEC 시험의 IT 영역에 대한 리뷰 및 개정이 있을 예정입니다. BEC 블루프린트는 2019년 1쿼터에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2019년 3쿼터부터 시험에 반영될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BEC 에 미치는 영향은 그리 크지는 않을 것입니다. 현재로서는 BEC 시험에 새로운 컨텐츠를 넣는 방안은 고려되고 있지 않습니다.

 

7. 인터내셔널 응시 기회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인터내셔널 응시생들의 편의를 위해 AICPA 는 2018년 10월부터 새로운 장소를 오픈할 예정입니다.

 

8. 회계법인은 비판적 사고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문가적 의구심, 판단력, 그리고 비판적 사고 스킬 등은 신입 채용시 여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것입니다. 부상하는 기술 등으로 전문성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지만, 이러한 기술 타입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상당합니다. 시험 역시 이러한 시장 수요를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수정해나갈 예정입니다.

 

9. 2020년 시험에 대한 내용도 있었습니다.

2020 CPA 시험은 어떤 형태일까요? AICPA 는 여전히 응시생들의 테스팅 환경 개선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은 올해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이라는 의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