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가장 간단하게 구글 클라우드 VM 인스턴스에 접속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상기 방법 이외에 주로 사용하게 되는 윈도우 환경에서 Putty 등을 이용하여 접속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PuTTy Key Generator 를 사용하여 키를 생성한다.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한다.

https://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latest.html


다운받은 PuTTy Key Generator 실행하여 Generate 버튼을 클릭한다.


버튼만 누르고 가만히 있으면 아무 변화가 없다. Progress bar 아래 빈공간에 마우스를 움직여야 키가 생성된다.

생성된 모습이다.

여기서 키지문은 수정하지 말고, 코멘트의 경우 사용자명으로 변경한다.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공개키를 저장한다.

공개 키 저장을 클릭하여 특정 위치에 적절한 이름으로 저장한다. 본 예제에서는 icat.pub 로 저장했다. 그 후 개인 키 저장을 클릭하여 개인 키의 이름 역시 icat를 입력하고 위와 같은 폴더에 저장했다. 사용자의 공개 키와 개인 키를 동일한 위치에 저장하는 것을 권장한다. 

클라우드 페이지로 이동한다. Computer Engine > 메타데이터 > SSH 키 > 수정 으로 들어가 생성된 키를 복사하여 붙여넣는다. 

PuTTY 를 실행하여 접속정보를 넣는다. 먼저 Host name 에는 사용자명@외부 IP 형식으로 기입한다. 

그리고 Connection > SSH > Auth 메뉴로 이동하여 앞서 저장했던 개인키 파일을 찾아서 넣는다.

실행을 해보자. Server refused our key 에러가 발생한다.

앞서 키 정보를 잘못 넣은 것이다. 개별 VM 인스턴스의 세부정보에 입력을 했어야 한다. 해당 VM 인스턴스를 선택한 후 [수정]을 누른다.

SSH 키란에 앞서 생성한 키 정보를 입력하고 저장한다. 

다시금 PuTTY 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작동함을 알 수 있다.

그러면 이번에는 FileZilla 접속을 진행해보자. 호스트에 외부 IP 정보를 입력하고, 로그온 유형에 키 파일을 선택하여 사용자명과 앞서 생성한 개인키파일을 선택한다.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