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1. 말투가 인생을 바꾼다면, 그렇다면 이제부터 긍정적인 말을 많이 하면 되지 않을까. 

"힘내!", "좋아!", "기대할께!" 

지금까지 별로 쓰지 않던 이런 말을 쓰면 다 해결될 것 같다. 하지만 실제로 이런 말투는 긍정적인 기분보다 공허한 기분이 들게 한다. 그 점을 깨닫지 못하고 계속 사용하다 보면 어이없는 일이 벌어지기도 한다. 긍정적인 말은 조금만 착각해도 무책임해질 수 있는 위험이 있다.

  • "힘내!"라는 아직 실제로 행동에 옮기지 않았을 때 하는 말이다. 즉 듣기에만 좋은 말로 전혀 의욕으로 직결되지 않는다.
  • "좋아!"라는 말은 가볍게 사용되어 의외로 나의 마음에도 상대의 마음에도 잘 와닿지 않는다.
  • "기대할께!"라는 말도 한 순간의 기분에 지나지 않아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어지기 어렵다.

평소에 부정적인 말을 많이 쓰는 사람은 긍정적인 말투를 들일 때 주의해야할 점이 있다. '일부러' 긍정적인 말을 쓰고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는 것이다. 부정적인 말투가 있는 사람은 대부분 성실하다. 그러니 무책임한 발언 따윈 할 수가 없다. 그런 사람이 갑자기 긍정적인 말을 빈번하게 사용하면 무의식중에 '적당한 사람'이 되어 버린다.


2. 내 몸에 베어 있는 나쁜 말투를 찾아내는 질문법

"나는 어떤 때에 소극적인가?"

예를 들어 물건을 버릴 때 항상 아까워하는 자신의 모습을 떠올릴 수 있다. 돌이켜보면 실제로 '아까워!'라는 말을 입 밖에 낸 적도 많다. '아까워!'라는 말투 때문에 정리를 하는게 내키지 않아 손대지 못한 것이다. 

그 말투를 바꾸려면, 정리할 물건에 손을 대었을 때 '아까워'가 아니라 '애썼어'라고 말해보자. 그러면 지금까지 날 위해 참 많이 애썼고 충분히 썼으니 감사한 마음으로 버릴 수 있게 된다 물건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니 내키지 않던 정리가 훨씬 수월해진다. 또한 필요한 물건에는 저절로 애정이 생겨 함부로 버리지 않게 된다. 


3. 일어나지 않을 일에 스트레스 받지 않게 되는 '알 수 없어'

타인의 기분은 내 생각대로 바꿀 수 없고 미래의 결과 역시 신이 아닌 이상 알 수 없다. 그렇게 생각하면 원래 알 수 없는 것들 뿐인데 알고 있다고 혼자 착각했던 것은 아닐까. 

알고 있는 듯한 기분만으로 혼자 멋대로 기분 나쁘다고 욕을 퍼붓는 격이다. 이 부정적인 악순환의 고리를 끊으려면 어떤 말투가 효과적일까.

'알 수 없어.'

이 말을 사용하면 욕하는 버릇에서 빠져나올 수 있다. 사람은 자신이 예측할 수 없거나 모르는 것에 대해서는 심리적으로 아무런 감정도 갖지 않고 평가도 내리지 않는다.


말투 하나로 의외로 잘 되기 시작했다
국내도서
저자 : 오시마 노부요리 / 장은주역
출판 : 위즈덤하우스 2019.01.22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