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언어의 컨트롤'이 중요한 이유 言葉があなたの人生を決める


1. 우리는 「언어 공간」에 살고 있다.

우리를 둘러싼 공간은 '언어'로 이루어져 있으며, 우리를 둘러싼 '언어'는 끊임없이 우리에게 여러가지를 주입한다. 그리고 그 대부분은 '부정적'인 형태로 말이다.


2. 우리는 자기 이미지에 따라 생각하며 행동한다.

자기 이미지(=자기 평가)라는 것은 주로 타인의 '언어'에 의해 형성된다. 즉, 타인으로부터 주입받은 잣대와 가치관이 지금까지의 자기 이미지를 형성했다(타인은 나의 과거만 볼 수 있다). ​특히 뇌는 그 중에서도 실패 경험을 강하게 기억하는 관계로, 오직 타인의 '부정적인 언어'만 기억에 남게 된다. 이렇게 형성된 부정적인 자기 이미지는 부정적인 자기 대화를 이끌어내고 자기 이미지는 한층 더 부정적이 된다. 주변 사람들은 한 마디로 어린 시절부터 최면술사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3. 그러면 부정적인 자기 이미지를 버릴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부정적으로 고착된 자기 이미지의 원인이 언어와 이미지였던 만큼, 이를 바꾸기 위해서도 '언어'와 '이미지'가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는 성공과 실패에 다음과 같이 대응해야 한다.


 성공

 →

 역시 나야

 자기 평가를 높게 유지

 실패

 →

 나 답지 않게 실패했어

 →

 내가 무능해서 실패했어

 자기 평가를 낮춤


4. 자기 평가도 '맹점(scotoma)'에 따라 변한다.

자기 평가가 높은 사람은 불가능한 이유(멋진 기획을 생각하지 못할 이유 자체가 맹점)가 보이지 않는 반면, 자기 평가가 낮은 사람은 가능한 이유(이미 못한다는 자기 평가에 의해 모든 것이 맹점)가 보이지 않는다.


5. 결론

긍정적인 자기 대화 → 자기평가(자기이미지)의 변화 → 컴포트존의 범위 변화(더 높고 더 넓게)

우리에겐 긍정적인 자기 대화가 필요하다.


 

 

머릿속 정리의 기술
국내도서
저자 : 도마베치 히데토 / 김정환역
출판 : 예문 2015.03.15
상세보기

머릿속 정리의 기술 107~148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