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결핍 프로그래밍

할리우드, 발리우드, 홍콩을 비롯하여 전 세계 영화 제작자들은 꼬박꼬박 이런 식의 영화 수업을 잘 받아왔다. 영화가 당신의 가치관에 일치하면 할수록 당신이 그 영화를 좋아할 가능성은 커진다. 물론 이는 단지 영화에만 국한되는 이야기는 아닐 것이다. 그런 면에서 보면 텔레비전도 마찬가지다. 


음악가들은 과거에 성공한 곡의 영향을 받는다. 시나리오 작가들은 과거에 인기있던 명작을 돌아본다. 방송작가들은 그저 지나간 개념들을 아무런 생각 없이 되풀이할 뿐이다. 이러한 프로그래밍 주기가 반복된 결과 그로 인한 믿음이 사회 깊숙히 뿌리박히는 것이다.


하지만 이게 전부는 아니다. 이러한 반복적인 프로그래밍 방정식의 가장 부정적인 결과는 바로 당신 안에 생겨나는 피해의식과 소유의식이다. 



정부가 성공을 가로막는 방법

매체는 가해자 중 하나에 불과하다. 정말로 위험한 곳은 자유 기업 체제 하에서 민주주의나 공화제를 주장하는 수많은 국가들이다. 이들은 그럴듯하게 말하면서 실제로는 차별 철폐 조처, 독점 금지 마녀 사냥, 개혁을 교묘하게 회피하는 사회화된 의료보험제도, 낮은 가격, 가치교환 등을 주장한다. 


정부에서 가장 위험한 사람은 오로지 자신의 이익만 생각하는 고학력의 부자들이다. 한편 정부에 가장 적합한 시민은 가난한 사람인데, 이는 당신이 정부를 필요로 할수록 정부에서 당신을 통제하기 쉬워지기 때문이다. 그들은 당신이 집단 공동체의 일벌이 되어 정부의 건력 구조를 유지하기 위해 싸구려 치즈를 나눠주는 체제를 지탱해주길 바란다. 



갈등

모든 무의식적인 프로그램은 당신의 마음에 드러나지 않는 갈등을 만들어낸다. 그 과정에서 가장 큰 희생은 자존감은 버리는 것이다. 다섯 살짜리 아이들은 대부분 자존감이 매우 높다. 하지만 이들 대부분은 대학에 갈 즈음에 자존감이 상실되도록 프로그래밍된다. 이제 스스로가 건강하고 행복하고 부자가 될 자격이 있는지 자문하기 시작한다. 일단 이러한 무가치론에 부닥치면 결코 행복을 성취할 수 없다. 더구나 체계적인 종교만큼 부닥치면 결코 행복을 성취할 수 없다. 






★ 이기심 개발의 필요성

작가이며 사상가인 아이언 펄시(Ian Percy)는 왜 많은 사람들이 삶에 목표가 없는지에 대해 흥미로운 지적을 했다. 그는 사람들이 목표가 이기적일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목표를 가지지 않으려 한다고 지적했다. 물론 당신의 목표는 그럴 수 밖에 없다!


아이언은 "자신의 목표를 아는 것은 당신 자신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일이다. 목표를 설정하는 동시에 시너지 효과를 창출되며 바로 그것이 다른 사람에게 봉사하는 가장 위대한 방법이다. 문제는 사람들이 자신의 목표를 알지 못한 채 다른 사람에게 헌신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며, 바로 그것이 자신의 영혼을 고갈시키고 삶을 파괴한다는 사실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삶의 목적도 없이 노숙자를 돕는다면 당신의 영혼이 고갈되고 결국은 이용당하게 되는 것이다. 한편 같은 행동을 한다고 해도 그것을 삶의 목표와 연관시킨다면 그 행동이 당신에게 에너지를 부여하게 되어 당신의 만족감은 더 커진다.'고 말한다. 




중요한건 돈이 아니다
국내도서
저자 : 렌디 게이지 / 신기라역
출판 : 무한 2008.08.29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