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Thumbs.db 파일은 특정 버전의 윈도우에서 이미지를 포함하고 있는 폴더에 자동으로 생성되는 파일이다. Thumbs.db 파일은 특정 폴더의 이미지의 썸네일 버전의 캐시 복사본을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이 파일 덕분에 파일을 하나씩 열지 않아도 썸네일 미리보기가 가능하다. Thumbs.db 파일이 없으면, 미리보기 이미지가 나오지 않고 일반적인 아이콘으로 표시가 된다.

DB 파일을 지우게 되면, 매번 윈도우가 재생성하게 되는데 해당 폴더에 포함된 이미지의 수가 많다면 속도 저하의 원인이 된다.

윈도우 자체에는 Thumbs.db 파일을 열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없다. Thumbs.db 파일을  볼 수 있는 프로그램에는 Thumbs ViewerThumbs.db Explorer 이 있으며, 모두 DB 파일에 캐시된 이미지를 보여준다. 


그러면 Thumbs.db 파일을 생성되지 않게 만드는 방법을 살펴보자. Thumbs.db 파일은 얼마든지 삭제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 파일이다. 하지만 윈도우는 다시 생성해서 썸네일을 계속 보관하게 된다. 이 파일이 아예 생기지 않게 하는데는 3가지 방법이 있다.

1) 첫 번째 방법은 폴더옵션을 통한 것이다. Windows+R 을 눌러 실행에서 control folders 를 클릭한다. 

폴더옵션이 로딩되면, 보기(View) 탭으로 들어가 고급 설정에서 "아이콘은 항상 표시하고 미리 보기는 표시하지 않음"을 체크하고 확인버튼을 누른다.


2) 두 번째 방법은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DWORD 값을 변경하는 방법이다. 위와 마찬가지로 Windows+R 눌러 실행창이 뜨면 regedit 라고 입력한다. 아래 경로로 이동한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Advanced\

오른쪽 패널에서 DisableThumbnailCache 값을 클릭하여 해당값을 1로 설정한다. 만약 DisableThumbnailCache 레지스트리 키가 존재하지 않으면 DWORD 새로 만들기를 통해 생성한 후 값을 1로 설정하면 된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빠져 나온 후, 윈도우를 재시작한다.

3) 마지막으로 그룹 정책을 통해서 썸네일 캐싱을 비활성화시킬 수도 있다. Windoows+R 에서 group policy 를 입력하여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로딩한다. 왼쪽 패널에서 사용자 구성 > 관리템플릿 > Windows 구성요소 > Windows 탐색기 를 확장한다. 우측 패널에서 "미리보기 그림 캐싱 사용 안함"을 클릭한다. 

캐싱을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사용에 체크하면 된다. 썸네일 캐싱을 사용하고 싶다면 구성되지 않음이나 사용 안 함을 체크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