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Antimalware Service Executable 프로세스가 메모리를 과다하게 점유하여 정상적인 앱실행이 어려운 경우 해결 방법입니다. 

Antimalware Service Executable (MsMpEng)은 Windows Defender 관련 파일입니다. 위의 스크린샷을 보면, 전체 메모리의 16.5% 를 차지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전체 메모리 사용량은 99% 이구요.

상기 프로세스가 CPU 혹은 디스크 리소스를 과도하게 점유하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다음의  방법들을 차례대로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방법 1]

▶ 윈도우즈키 + Q  를 눌러 검색창에 작업 스케줄러라고 입력한다. 검색결과에서 작업 스케줄러를 선택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한다. 해당 앱이 로딩되면, 작업스케줄 라이브러리에서 Microsoft 를 선택한다.

Windows Defender 항목을 고른 후 Windows Defender Scheduled Scan 을 더블 클릭한다. 일반 탭의 가장 높은 수준의 권한으로 실행 옵션의 체크박스를 해제한다.

그리고 조건 탭으로 이동하여 모든 옵션의 체크 박스를 해제한다. 확인을 누른 후 작업관리자를 실행시켜 메모리 점유율의 변화를 살펴본다. 특별한 변화가 없으면 다음 방법으로 이동한다.

 

[방법 2]

▶ 아래와 같이 윈도우즈 보안 대시보드로 이동한다.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 바이러스 및 위협방지 설정 > 설정관리 > 제외 > 제외 추가 또는 제거 로 이동한다.

제외 사항 추가를 눌러서 [파일] 과 [프로세스] 항목에 다음과 같이 각각 추가한다.

C:\Program Files\Windows Defender\MsMpEng.exe를 추가한다.

 

프로세스 항목에는 MsMpEng.exe 를 추가한다. 

다음과 같이 2개의 항목이 추가되었다. 작업관리자를 실행하여 메모리 점유율 변화를 살펴본다. 특별한 변동이 없으면 다음 3번째 방법을 진행해본다.

 

[방법 2]

윈도우즈키 + R 을 눌러 실행창이 뜨면 다음과 같이 입력하여 그룹 정책 편집기를 로딩한다.

▶Windows 구성요소 > Windows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 Windows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사용 안함 더블 클릭

 사용 안 함 선택 후 확인

 

컴퓨터를 다시 시작한 후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메모리 점유율이 낮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