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아래와 같은 데이터를 가지고 있고, 여기서 "Central"이라는 텍스트가 포함된 셀의 갯수를 카운트하기 원한다고 해보자. COUNTIF 함수를 사용하여, 텍스트 또는 특정 텍스트 일부가 포함된 셀의 갯수를 카운트할 수 있다. 

COUNTIF 함수의 구문은 다음과 같다.

=COUNTIF (range, criteria)

 아래 2개의 인수가 사용되는데 Range, Criteria 모두 필수이다.

  • Range 카운트하고자하는 셀의 범위
  • Criteria 수, 표현식, 셀참조, 또는 텍스트문자열 등 카운트할 대상

위의 예에서는 B4:B33 범위의 셀에서 Central 이라는 텍스트를 포함하고 있는 셀의 갯수를 카운트하기 위해 D4 셀에 다음과 같은 함수를 입력하였다.

=COUNTIF(B4:B33,"*Central*")

함수를 보면, B4:B33 은 카운트하고자 하는 범위임을 쉽게 알 수 있다. 그리고 검색하고자하는 텍스트인 Central 을 입력한다. 해당 텍스트의 위치는 관계없으므로 wildcard로 asterisk (*) 를 Central 앞뒤로 붙여넣었다. 마지막으로 위의 예에서 보듯이 위 함수는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는다(case-insensitive).

이제 직접 텍스트를 입력하지 않고 셀참조를 통해 카운트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B4:B33 범위내의 셀 중, D4:D8 의 텍스트를 포함하는 셀의 갯수를 각각 카운트해보자. 예를 들어 D4 셀의 Africa 라는 텍스트를 포함하고 있는 셀의 갯수를 구하려면 다음과 같이 해당 셀을 참조로 넣고 앞뒤로 와일드카드를 붙이면 된다.

=COUNTIF(B$4:B$33,"*"&D4&"*")

COUNTIF 함수에 대한 더욱 상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에서 찾아볼 수 있다.

https://support.microsoft.com/en-us/office/countif-function-e0de10c6-f885-4e71-abb4-1f464816df34

 

COUNTIF function

The COUNTIF function in Excel counts the number of cells that meet criteria you specify. For example, =COUNTIF(A2:A5,'apples') counts the cells in A2:A5 that contain the word apples.

support.microsof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