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미국공인회계사(USCPA) 응시비용은 응시하시는 주에 따라 다소 상이합니다. 여기서는 4년제 졸업자들이 주로 응시하는 메인Maine 주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응시단계에서 비용은 크게 응시프로세스 행위 자체에 발생하는 application fee (재응시자의 경우 registration  fee 또는 reapplication fee, 이하 registration fee) 와 응시과목별로 발생하는 examination fee 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최초 응시냐, 재응시냐에 따라 위의 수속비는 달라집니다. 재응시의 경우 아무래도 수속비는 좀 더 저렴하겠죠. 물론 과목별 비용은 구분없이 동일합니다.

 

즉, 최초 응시자는 아래 application fee 와 examination fee 모두를 지불해야하고, 재응시자의 경우에는 아래 registration fee(reapplication fee) 와 examination fee 를 지불해야 합니다.

 

Application Fee (최초응시자)

Application fee $170.00

Examination Fees

Auditing and Attestation (AUD) $224.99
Business Environment and Concepts (BEC) $224.99
Financial Accounting and Reporting (FAR) $224.99
Regulation (REG) $224.99

Registration Fees (Reapplication Fees, 재응시자)

4 examination sections $85.00
3 examination sections $85.00
2 examination sections $85.00
1 examination section $85.00

 

응시는 한 번에 여러 과목도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보듯이 한 과목을 응시하던 4과목을 응시하던 application fee 나 registration fee 가 동일하므로, 한 번에 여러 과목을 응시한다면 다소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신청 후 6개월내에 응시를 해야하므로 충분히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라면 application fee 나 registration fee 를 추가로 납부하더라도 현실적으로 준비 가능한 범위내에서 신청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처음으로 CPA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이 FAR, AUD 두 섹션을 응시한다고 가정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70 (최초응시 수속비) + $224.99 (과목별 비용, FAR) + $224.99 (과목별 비용, AUD) = $619.98

나머지 2과목을 이후에 또 응시한다면 위와 동일한 비용이 추가로 소요됩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고려해야할 부분은 현재 한국에서 응시가 가능하므로, 이 경우 추가비용이 얼마나 발생하는가입니다. NASBA 관련 페이지에서 살펴보면, 응시주와 관계없이 인터내셔널 응시의 경우 아래의 비용이 기존 과목별 비용에 추가된다고 합니다. 현재 모든 과목의 인터내셔널 응시비용은 과목당 $371.55 입니다. 그러므로 위의 2과목을 한국에서 응시할 경우 비용은 다음과 같이 됩니다.

 

$170 (최초응시 수속비) + $224.99 (과목별 비용, FAR) + $224.99 (과목별 비용, AUD) + $371.55 (국제응시비 추가, FAR) + $371.55 (국제응시비 추가, AUD) = = $1,36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