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Designed by Freepik



2017년 AICPA(미국공인회계사) 시험결과 발표 관련 FAQ




Q. 왜 2, 3, 4 분기 발표가 평소보다 늦어집니까?


A. 시험에 근본적인 변화가 있을 때는 항상 충분한 검토의 시간을 가져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상태에서 발표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행입니다. 해당 윈도우가 끝나고 충분한 검토를 거쳐 기준을 셋팅하는 과정이 끝나는대로 앞선 게시물에서 언급한 일정에 발표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Q. 2017년에 진행될 standard setting process이란 무엇인가요?


A. 2017년 2분기 시험 종료 후, 경험있는 CPA 로 이루어진 패널로 모집할 예정입니다. 각각의 시험 섹션에 각각의 패널 그룹이 존재하게 됩니다. 이렇게 모인 회계사들은 2분기에 실시된 시험 문제와 응시생들의 제출 답안을 검토하게 되고 적정합격선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게 됩니다. 각각의 섹션에 대한 합격점수가 결정이 되면, 큰 변화가 있기 전까지는 그대로 유지가 될 것입니다. 2017년 이전 시험의 경우 CBT가 도입된 해인 2004년에 설정된 기준을 따르고 있었으며, 이 기준은 2011년 한 차례 개정이 되었습니다. 3, 4 분기 테스팅 윈도우가 끝난 뒤에도 이와 관련한 추가적인 데이터 분석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Q. 이런 결과 발표 지연으로 18개월내에 시험을 마무리하려는 계획에 차질이 생기는 것은 아닌가요?


A. 이와 관련해서 일단 응시주 보드에 문의할 필요는 없습니다. AICPA, NASBA, 그리고 주보드는 2017년 2분기에 시험을 치르는 일부 응시자의 경우 결과 발표가 지연됨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이미 인지하고 있습니다. 

2017년 2분기의 경우 AUD, FAR, 그리고 REG 섹션의 발표는 8/17, 그리고 BEC 는 8/21 까지  이뤄지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떨어진 섹션에 대한 재응시를 3분기에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NASBA의 National Candidate Database는 이런 부분에 대비하고자 구축이 되었습니다. 6~7월에 NASBA는 부분합격 상태로 각 주 보드에 결과 발표 지연으로 인해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 2017년 2분기에 시험을 치르는 모든 응시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 경우 각 주 보드는 해당 응시생의 부분합격 유효기간을 연장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합격 크레딧의 연장 여부는 개인별로 다루어질 것이며, 만약 연장이 된 경우 해당 응시생에게 통보가 될 것입니다. 



Q. 발표예정일이 지났지만 아직 점수를 받지 못했습니다. 이런 경우도 있나요?


A. 발표 예정일에 다수의 점수 발표가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이 날짜는 예정일이며, 변경의 가능성도 없지는 않습니다. 변경이 될 가능성이 있는 몇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이 날짜는 NASBA가 각 주 보드에 점수를 배포하는 일정을 고려하고 있는데, 각 주마다 이에 필요한 기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둘째, 일부 채점 결과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BEC 섹션의 경우 리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추가 작업이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Q. 인터내셔널 테스팅으로 시험을 보는 수험생에 대한 결과발표는 어떻게 됩니까?


A. 인터내셔널 응시자에 대한 결과 발표 등 관련 정보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www.aicpa.org/BecomeACPA/CPAExam/ForCandidates/DownloadableDocuments/InternationalExamFAQ.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