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AICPA는 2017년 새로운 시험의 컨텐츠, 테스트렛 구조, 블루프린트, 시험 스케줄링, 그리고 관련되는 행정사항 등에 대한 수험생들의 정확한 이해를 돕고자 최근 “Lunch and Learn - The Next CPA Exam” 라는 웹이벤트를 개최하였습니다.

해당 이벤트에서는 여러 가지 내용에 대한 설문조사가 진행이 되었는데, 그 중 하나가 얼마나 CPA Exam Blueprints를 잘 이해하고 있는가였습니다. 설문조사 결과 64% 의 참석자가 웹이벤트 이전까지는 블루프린트에 대해 들어보지 못했다고 합니다.

블루프린트에 대한 인지도 설문조사 결과


* 자세히 보았다. 2.8%
* 알고 있고 한 번쯤 봤다 14.6%
* 알고는 있지만 보지는 못했다. 18.5%
* 오늘 이전까지 들어보지도 못했다. 64.1%


CPA Exam Blueprints 의 개념 및 중요성


CPA Exam Blueprints 는 기존의 Content Specific Outlines (CSOs)를 대체하게 됩니다. 시험 각 섹션마다 무엇을 테스트하느냐는 내용도 물론 담고 있지만, AICPA에 따르면 그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입 회계사에게 필요한 최소한의 지식 및 스킬의 레벨을 보여줍니다.
* 시험에서 다루어질 지식과 스킬을 수험생과 교수진에게 개략적으로 알려줌으로써 시험 준비에 도움을 줍니다.
* 시험 문항 개발의 가이드라인이 됩니다.


그럼 Blueprints 는 CSO 와 어떤 점에서 다른가?


AICPA 에 따르면, 공공의 이익을 수호하는데 있어 신입 회계사가 다루어야할 대표적인 업무는 대략 600여개에 이릅니다. 대표 업무는 신입 회계사의 입장에서 다루어지는 지식과 스킬 이 두 가지를 결합하여 만들었습니다. 각각의 시험 섹션은 블루프린트 요약본과 Skill Allocation을 포함하고 있는데, Skill Allocation 은 기존의 CSO 에는 없던 개념입니다. 아래 이미지가 각 스킬의 레벨 및 이에 대한 설명입니다.



기억해야 될 것은, Audit은 CPA 시험에서 가장 높은 스킬로 일컬어지는 Evaluation skill을 포함하는 유일한 섹션이라는 점입니다.


시험과목별 블루프린트 스냅샷, 영역 및 스킬별 출제비중




그리고 각각의 섹션은 컨텐츠 내용, 스킬 및 대표 업무 등으로 세분화됩니다.

블루프린트가 유용한 이유는 대략 다음의 3가지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첫째, 각 섹션에서 다루어지게 되는 주제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둘째, 다루어지는 주제에 답하기 위해 요구되는 스킬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셋째, 해당 주제에 대해 시험을 보는 동안 기대되는 자세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준다. 대다수의 수험생들이 블루프린트가 새로운 시험 대비에 있어 유용한 학습자료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미처 모릅니다. 실전 문제를 풀 때나 온라인상에서 샘플 테스트를 풀어 볼 때에도 반드시 필요하므로, 시험을 보기 전에는 면멸히 살펴보고 시험장으로 가실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블루프린트 바로가기

https://www.aicpa.org/BecomeACPA/CPAExam/nextexam/DownloadableDocuments/2017-CPA-Exam-Blueprints.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