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대니 고레고리, <내 머릿속 원숭이 죽이기>


38 분주하게 무엇인가를 만들면서 자신의 기분이 어떻게 변하는지 지켜봐라... 침대에서 기어 나와 책상으로 가서 무엇이든 그리거나 써본다. 그것이 기적의 치유법이다.


44 그것은 영화 <매트릭스>와 같다. 이런 습관은 당신이 반응을 보이는 상황이 지금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일이 아니라 환상이자 심리적 구조물, 즉 프로그램이라는 의미이다. 당신의 정신은 무의식적으로 반응하고, 당신의 상상력에는 쇠고랑이 채워진다.


49 완벽을 고집하는 것은 또 다른 형태의 자만이다. 


51 변화는 성가신 일을 만든다. 지속적인 재평가, 계획 백지화, 끝없는 수정, 그보다도 더 끝없는 재고, 그 사이사이 더 많은 의견 수렴 등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끝도 없고 만족도 없다. 


65 결국 당신은 이런 목소리들을 내면화한다. 


68 재능은 유전된다. 원숭이도 그렇다. 당신이 할 일은 오래전에 끝난 위기들을 다시 소환하는 것이 아니라, 새롭게 실질적인 위기가 발생했을 때 그것들을 해결하는 것이다. 


71 타인의 생각에 함몰되지 마라. 이것들은 모두 오래된 목소리이며 심지어 죽은 사람들의 목소리일지도 모른다. 이 목소리는 이제는 사라진 진부한 문제들을 얘기한다. 그런데 왜 그런 목소리들이 여전히 당신 머릿속에서 울려대고 있을까?


85 다르게 생각하는 것은 불편하다. 새로운 근육을 사용하다보면 전에 없이 온 몸이 쑤시고 아프다. 그러나 당신은 그것을 견뎌낼 수 있고 또 반드시 그래야 한다. 위험은 줄어들 수 있다. 하지만 제거될 수는 없다. 확실한 것은 변화뿐이다. 


91 비평가들의 의견이 오래 살아남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 의견들이 단지 시대의 산물로서 당시 경향, 그리고 무지와 이해의 부족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그것들은 영원하거나 객관적이지 않으며 절대적인 진리도 아니다. 

예술 작품에 대한 어떤 비난이든 그에 대해서는 더 많은 작품으로 대응해야 한다. 검이나 변호사는 잊어라. 붓과 펜으로, 또 앱으로, 치료제로, 노래로, 또 단 한 페이지의 글로라도 자신의 정당성을 입증해라.


93 위대한 인물들은 자기 머릿속 원숭이를 받아들이고 끝까지 싸우는 방법을 배운다. 그들은 원숭이에게서 자유로운 것이 아니라 원숭이 덕분에 자유롭다. 각자의 머릿속에 살고 있는 귀찮은 원숭이는 우리를 몰아붙여 싸우게 함으로써 우리를 더 강하게 만들어준다. 


129 원숭이의 적 꿀벌

원숭이의 비판에 맞서 방어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해도, 그 효과는 제한적이고 일시적이다. 그냥 원숭이의 말에 대꾸하지 않고 일에 몰입해라. 생각하지 말고 그냥 해라. 행동을 개시해라. 당장. 벌처럼 부지런히 이랗면, 그 목소리는 포기하고 침묵으로 빠져들 것이다. 


133 원숭이의 일은 변화와 싸우는 것이므로, 당신은 새로운 현실을 만들고 항상 변화해야 한다. 


138 실패는 데이터다. 잘못된 일에서 배우는 교훈으로, 당신의 일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139 실패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늘 아이디어가 쏟아지지 않기 때문이다. 매일 일할 준비를 완벽하게 하고 출근하지 않기 때문이다. 기회를 잡으려 노력하지 않으며, 영감을 찾기 위해 분주하게 이리저리 움직이지도 않는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원숭이에 굴복하고 만다. 


140 "당신 안의 어떤 목소리가 당신에게 '넌 그림을 그릴 수 없어'라고 말한다면, 그저 그림을 그려라. 그러면 그 목소리는 잠잠해질 것이다."


146 한 우물? 두 우물! 우믈은 여러 개를 파도 된다. 중요한 것은 계기, 당신의 에너지가 방향이 바껴 원숭이 게임으로 다시 흘러들어가지 않도록 바퀴를 계속 돌아가게 하는 계기다.


148 비결의 초점을 최종단계에 두지 않는 것이다. 자신의 기술을 한 번에 아무 미세한 세포 하나만큼씩 쌓아가는데 집중해라. 


152 책을 쓰지 마라. 단어 하나를 써라. 그리고 다시 하나를 더 써라. 읽으면서 써라. 버스에서, 엘리베이터에서, 아침 회의에0서 짬짬히 써라. 만일 당신이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싶다면 긴 여정에 미리 겁먹지 마라. 모퉁이까지 걸어가라. 그리고 모퉁이를 돌아 다음 건널목까지 걸어가라. 1만 킬로미터든, 1만 시간이든, 한 걸음씩 내딛어라. 


153 호박벌이 일하는 방법

  • 더듬거려도 괜찮다.
  • 최대한 다작하라
  • 중도에 포기하지 마라.
  • 야금야금 일하라.
  • 계속 생각해라.
  • 자신에게 충실해라.
  • 계획을 세워라.
  • 꿀 몇 숟가락을 확인하라.
  • 씨를 뿌려야 수확할 수 있다.


178 인생은 짧지만 점점 더 짧아진다. 평지풍파를 일으켜라. 모험을 감수해라. 당신의 묘비에 새길 가치 있는 일을 해라. 


세상은 변화가 필요하다

세상은 새로운 해결책이 필요하다.

세상은 훌륭한 목적이 필요하다.

세상의 과거의 실수를 바로잡아야 한다.

세상은 사자의 등에 올라타야 한다.

열심히 노력하라.

자신을 소중히 여겨라.

자신의 목표를 깨달아라.

당신의 머릿속 원숭이를 없애버려라!


내 머릿속 원숭이 죽이기
국내도서
저자 : 대니 그레고리 / 배은경역
출판 : 매경출판(매일경제신문사) 2018.02.20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