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배움에는 때가 있다. 훗날 천금을 가지더라도 배움의 시기를 놓치면 그 때는 아이들에게 어떤 교육 기회를 제공하더라도 그 효과가 크게 떨어진다. 사는 동안 중대한 의사결정을 해야 할 때가 있는데 실직 상태에도 개의치 않고 두 아이에게 최고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결정한 것에 대해 스스로 자긍심을 갖고 있다. 아이들이 그 교육 덕분에 무엇이 되는가는 중요하지 않다. 선진국의 좋은 교육을 제공한 것만으로도 무형의 유산을 물려줬다고 할 수 있다. 이따금 나는 막내에게 "네가 받은 교육은 전 세계 사람들 가운데 0.001 퍼센트만이 받은 것이다. 책임감을 갖고 살아야 한다"라는 말로 자신이 누리고는 것을 절대로 당연하게 여기지 않도록 강조하고 또 강조한다.
 

1. 아버지가 자식 교육에 일정한 시간과 에너지를 투입해야 한다.
물론 30대나 40대는 모두가 분주하기 때문에 시간을 내기가 쉽지 않다. 시간이 없어서가 아니라 아이들 교육이 아버지가 시간과 에너지를 투입해야 할 만큼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지는 않은지 점검해봐야 한다.
 
2. 부모의 안목이나 시야가 중요하다.

 

3. 부모의 삶에 감동이 있어야 한다.
아이들은 부모의 뒷모습을 보고 자란다. '우리 아버지를 생각하면 열심히 하지 않을 수 없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부모가 진지하게 열심히 살아야 한다. 이것은 내가 아버지한테서 가장 크게 배운 교훈이다. '우리 아버지는 내가 도와주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게 해야 한다.

 

4. 반듯한 세계관을 물려주어야 한다.
스스로 삶을 개척해나가기 위해서는 삶의 주체가 바로 자신이라는 것을 일깨워주어야 한다. 그리고 세상을 바라보는 좋은 생각의 틀을 갖도록 도와줘야 한다. 왜곡된 역사관을 갖지 않도록 양서를 권하고 함께 대화할 수 있어야 한다.

 

5. 홀로서기를 적극적으로 도와야 한다.
각자의 계정을 일찍부터 독립 계정으로 만들 필요가 있다. 누군가에게 의지하거나 의탁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6. 방임보다는 적절한 관리가 행해져야 한다.
계획을 세우고 이 계획들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다는 것만으로 아이들에게 큰 자극을 줄 수 있다.

 

7. 영어에 대해서는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시점이 중요하다. 투자의 효율성이란 면에서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이다.

 

8. 좋은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습관
 - 무엇이든 읽는 것을 좋아하는 습관
 - 감사하는 습관
 - 반듯하게 앉고 걷는 습관
 - 윗사람을 정중하게 대하는 습관
 - 정리정돈하는 습관
 - 고운 말을 사용하는 습관
 우리가 지켜야 할 습관들은 반복을 통해서 만들어진다.
 
9. 악기든 운동이든 어떤 것을 배울 때 끝까지 하도록 돕는다.
배우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일수록 하다가 그만두지 않도록 힘을 모아볼 일이다. 삶은 생각보다 길기 때문이다.
 
10. 인생에 대한 기대수준을 높여준다.
자신의 가능성을 한껏 발휘해서 자신과 가족, 조직과 사회를 돕는 일의 중요성을 알고 이를 주도해가는 한 사람으로 스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부모가 해야 한다. 기대는 바람으로 끝나지 않도록 작은 성공이라도 자주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11. 때로는 기다림이 필요하다.
 
12. 지혜와 배움을 사랑하는 가풍을 만든다.
세상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늘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히며 특히 활자 매체를 가까이 함녀서 읽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들을 만든다면 정말 대단한 습관을 물려주는 것이라 하겠다.  
 

 

2012.08.04

RHk

 

 

나는 탁월함에 미쳤다
국내도서>자기계발
저자 : 공병호
출판 : 21세기북스(북이십일) 2011.03.22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