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배포하는 가장 마지막 단계는 바로 도메인 네임을 설정하는 것이다. 다른 호스팅 업체와는 달리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의 경우 이 부분이 약간 까다롭다. 먼저 사용할 도메인을 구매한 후 다음 가이드를 따라해보자.


1. 클라우드 DNS API 활성화


클라우드 콘솔 좌측 상단의 탐색 메뉴를 눌러 API  및 서비스 > 대시보드로 진입 


API 및 서비스 사용 설정 클릭


검색창에서 cloud dns 검색 Google Cloud DNS API 선택하여 '사용설정' 클릭


2. 클라우드 DNS Zone 생성


다시 클라우드 콘솔 좌측 상단의 탐색 메뉴를 눌러 네트워크 서비스 > Cloud DNS 로 들어간다.


영역 만들기 클릭

웹사이트 이름을 영역 이름에, 웹사이트 루트 도메인 이름을 DNS 이름란에 적는다.


3. DNS 레코드 추가


상단의 기록셋트 추가 버튼을 누른다.


먼저 생성해야 할 레코드는 "A" 레코드이다. 리소스 기록 유형에서 A 타입을 선택한 후 IPv4 에 연결할 IP 주소를 입력한다.

다음으로 CNAME 레코드를 생성하자. DNS 이름 필드에 “www” 를 입력하고, 리소스 기록 유형에서 “CNAME” 을 선택한다. 마지막으로 표준이름에 도메인 이름을 넣는다.


4. NS 레코드 설정


이제 도메인 이름이 구글 클라우드의 웹사이트를 가리킬 수 있도록 셋팅한다. 이상의 튜토리얼을 따라왔다면 아래에서 보듯이 4개의 레코드 셋트를 갖게 된다. 가운데 있는 NS 와 SOA 레코드 셋트는 자동으로 생성된다. 4개의 NS 레코드를 복사하자.

도메인 이름을 구매한 곳으로 이동한다. 도메인 관리 메뉴로 이동하여, 네임서버 추가페이지에서 상기 NS 데이터를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이제 웹브라우저 도메인을 입력해도 정상적으로 페이지가 출력됨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