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워드프레스 회원가입 등의 기능을 이용하는 경우, 가입시 기입한 메일 주소 확인을 위해 확인 메일 송신이 필요하다. 워드프레스에서 이를 다루는 방법을 알아보자. 


현재 상황은 다음과 같다. 

1.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 우분투 18.04 엔진을 설치하고, 여기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했다.

2. 도메인을 가비아에서 구매한 후 해당 도메인을 구글 클라우드 네임서버로 변경하여 개인도메인으로 사이트가 출력되도록했다. https://antilibrary.org/1885


여기서 문제는 회원가입시 발송되어야할 확인 메일이 송신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다음의 과정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보자.


1. 테스트 


이메일 체크 플러그인 등을 활용하여 메일 송신상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찾아보자. 

플러그인 > 새로추가 > 검색어 check email 입력하여 아래 Check Email 플러그인을 설치한다. 


도구 > Check Email > 받을 주소를 입력하고 전송 버튼을 누른다.

메일함(스팸 포함)을 열어  “Test email from https://yourdomain.com.” 와 같은 제목으로 수신된 메일이 있다면 서버상에는 문제가 없고, 폼 플러그인의 설정 문제 또는 호환성문제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도착된 메일이 없는 경우는 문제가 다르다. 이 경우 다음으로 넘어가자. 


2. SMTP 플러그인 설치


지메일의 SMTP 서버를 사용하여 설정을 해보자. 플러그인 검색으로 가서 검색어에 smtp 라고 입력한다. 이 중 WP Mail SMTP 를 설치하고 활성화시킨다.

설정 > WP Mail SMTP 으로 이동하여 Mailer 를 지메일로 선택하고 나머지 정보를 입력한다. 


3. 지메일 API 키 생성


Google Clud Platform > API 및 서비스 > 대시보드 > API 및 서비스 사용설정

검색란에 gmail을 입력한다. Gmail API 를 사용설정한다. 

사용자 인증 정보 만들기를 클릭한다. 

아래와 같이 선택한 후 '어떤 사용자 인승 정보가 필요한가요?' 버튼을 클릭한다.

2단계로 넘어가 클라이언트 ID 를 생성한다. 이 중 승인된 리다이렉션 URI 정보는 WP Mail 플러그인 설정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 ID 만들기를 클릭한다.

3단계로 넘어와서 동의화면을 설정하고 계속 버튼을 누른다.

클라이언트 ID 값이 생성되었다.

완료를 누른 후 사용자 인증 정보로 돌아오면 생성된 OAuth 2.0 클라이언트 ID 를 확인할 수 있다. 우측 수정버튼을 누른다.

플러그인 설정에 필요한 클라이언트 ID 와 클라이언트 보안 비밀 값을 복사하여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정 화면에 입력한 후 저장한다.

권한승인을 해준다.

이메일 테스트를 해보자. 받는 사람 주소를 입력하고 버튼을 누르면 성공적으로 전송됨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