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1. 학원 등을 통한 상담 

가장 먼저 진행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AICPA 취득을 마음 먹으셨다면 네이버 등을 통해 AICPA 학원 등을 검색하여 방문상담(직접 방문이 어렵다면 유선이나 온라인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아시다시피 이 자격증은 수개월만에 간단히 취득할 수 잇는 자격증이 아닌 관계로 등록할 학원의 안정성도 충분히 따져보아야할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문닫은 학원들이 꽤 되거든요. 공부하는 중에 그런다면 정말 멘붕이겠죠?


체크 포인트가 여러가지 있겠지만 가장 중점적으로 보셔야할 부분은 뭐니뭐니해도 정말 합격자를 많이 배출하고 있느냐가 아니겠어요?

정말 합격자가 많이 배출되는지? 그리고 그 배출은 어떤 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지(커리큘럼 등) 등을 살펴보세요.


그리고 학원 선택 외적으로 체크하셔야 되는 부분. 


1) 취득학점 확인

자신이 현재까지 취득한 학점이 얼마나 되는지를 영문 성적표를 지참하여 상담을 받아보세요.한 과목이라도 시험을 볼려면 각 주에서 요구하는 자격 요건을 만족하셔야 합니다. 학위, 경영이나 회계학점 등의 요구조건에 본인이 얼마나 만족을 하고 있는지, 모자란다면 어떤 학점이 얼마나 모자라는지를 미리 확인해서 수강스케줄을 작성해야 하거든요.


2) 응시(예정)주 선택

응시주 선택에 있어 생각해봐야 할 것은 학력평가에서 실제 시험장 가기까지 6개월이라는 꽤 긴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입니다. 이게 무슨 얘기냐 하면, 자격요건이 까다로운 주를 선택하여 그 학점을 다 채운다면 학력평가를 받게된다면 시험은 그 때로부터 약 6개월 후에 보게 됨으로 상당히 늦어지게 된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응시주 선택은 본인 상황에 맞춰 추가로 취득해야 하는 학점이 적을수록 아무래도 스케줄 등에 유연하게 대처하실 수 있겠죠. 


3) 수강스케줄 작성

상기 내용에 따라 우선적으로 필요한 학점을 먼저 딸 수 있도록 스케줄을 전문 상담자와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2. 학원등록 / 열공

이 단계는 말 그대로 '열공열공열공'입니다... 

뭐 다른 말 필요없지 않겠어요?



3. 학력평가(Evaluation)

미국 이외의 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은 각점의 시험 위원회가 지정한 학력평가기관을 통해 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이 단계는 대략 2~3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응시에 필요한 학점이 충족되었다면 바로 진행을 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Evaluation 시에는 영문 성적표, 송금수표 등 필요한 서류가 있으니 이를 준비하시어 등록하신 학원의 Evaluation 일정에 맞춰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4. 원서작성(Filing) 

AICPA 시험을 보기 위한 원서를 작성하는 절차로 온라인 상에서 진행됩니다. 

이 부분 역시 진행상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등록하신 학원 쪽에 문의해보시면 되겠습니다. 


5. NTS (Notice to Schedule) 수령

NTS 는 시험을 예약하기 위한 일종의 통지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생겼지요.

시험장에서 시험볼 때 입력해야 하는 Launch Code 를 비롯해 응시가능기간 등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원서제출 후 NTS 수령까지는 보통 2~3주 정도 걸립니다. 







6. 시험장 예약

전미 300여개의 프로메트릭 테스팅 센터 중에 원하시는 곳을 선택해서 예약하시면 됩니다. 


7. 항공편 예약

시험일자, 시험장까지 다 잡으셨으면 이제 항공편을 수배해야 합니다. 예전 1년에 2번 일괄적으로 보던 때와는 달리 시험보는 일자가 개개인마다 달라서 단체로 가는 경우는 요즘 드문 것 같습니다. 


8. 응시

준비물 잘 챙기셔서 시험 잘 보고 오시기 바랍니다. 

건승을 빕니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