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728x90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하여 모든 링크 클릭을 추적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구글 태그 매니저에 ‘클릭-모든링크’ 트리거 생성

먼저 링크가 클릭될 때 작동할 트리거를 새로 생성한다. 트리거의 이름을 지정한 후, 트리거 > 새로만들기 > 트리거 구성 > 트리거 유형 > 클릭 > 링크만 을 선택해 새로운 트리거를 만든다.

트리거 구성에서 '이 트리거는 다음에서 실행됩니다 > 일부 링크 클릭' 과 같이 트리거 조건을 지정한다. 그리고 구글 어낼리틱스 데이터에 undefined 링크 클릭이 보이지 않도록 ‘Click URL > starts with > http‘ 조건을 트리거 발화 조건에 추가한다. 이것으로 트리거는 완성되었고 이제 태그를 생성할 차례이다.

구글 태그 매니저에 ‘GA-모든 링크 클릭’ 태그 생성

이제 링크 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로 전송하는 태그를 만들 차례다. 태그 > 새로만들기 > 태그구성 > 태그유형선택 > Google Analytics: Universal Analytics 을 선택하여 태그를 생성하자.

나머지 필드는 아래와 같이 셋팅했다.

추적 유형 = Event
카테고리 = 링크 클릭 (이건 텍스트로 입력하면 됨)
작업 = {{Click URL}}
라벨 = {{Click Text}}
비상호작용 조회 = False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 = GA 추적코드 변수 (코드를 직접 입력해도 되고, 변수 형식으로 만들어서 사용해도 됨)

그리고 트리거 섹션에서는 앞서 만든 클릭-모든링크 를 선택하고 저장하면 된다.

이상으로 태그 생성이 끝나면 제출 을 통해 변경사항을 반영한다.

 

구글 태그 매니저 미리보기 모드에서 ‘클릭-모든링크’ 트리거 테스트

구글 태그 매니저 미리보기를 활성화하여 클릭 태그가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해보자.

웹사이트로 이동하여 링크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GA - 모든 링크 클릭" 태그가 발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으로 태그 작동여부는 확인을 마쳤고,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로 정확한 정보가 전송되는지 확인해보자. 

 

구글 애널리틱스 실시간 보고서를 이용하여 태그 정상작동 확인

태그가 구글 어낼리틱스로 정확한 정보를 보내고 있는지 확인해보자.어낼리틱스 홈페이지로 들어가 실시간 > 이벤트 섹션으로 이동한다. 아직 필터링이 되지 않아 자신이 클릭한 부분도 포함되어 나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벤트 카테고리 "링크 클릭"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이벤트 액션과 이벤트 라벨을 표 형태로 볼 수 있다. 이벤트 액션은 클릭한 URL 이고, 이벤트 라벨은 클릭 Text 이다. 이미지를 클릭한 경우와 같이 클릭 Text 가 없으면 이벤트 라벨은  (not set) 이라고 나오게 된다.

이상으로 링크 클릭 태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으며, 제대로 된 정보를 구글 애널리틱스로 전송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