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728x90

구글의 클라우드 IDE인 Project IDX로 Django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방법과 장단점을 분석했습니다. 빠른 환경 설정, Gemini AI 활용, 로컬 개발 환경과의 차이점까지 확인해보세요!

 

 

Google의 클라우드 기반 개발 환경인 Project IDX는 웹 및 앱 개발을 간소화하도록 설계된 최신 IDE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Django 프로젝트와의 호환성, 활용법, 로컬 개발과의 차이점 등을 중심으로 IDX를 분석합니다.

 

먼저 Google Project IDX 는 VS Code와 유사한 클라우드 기반 IDE로, Django를 포함한 다양한 프레임워크를 기본 지원합니다. 사전 설정된 개발 환경과 인공지능 기반 코딩 지원, 실시간 미리보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와 관련된 더욱 자세한 설명은 다음 게시물을 참조하세요.

구글의 클라우드 기반 IDE 'Project IDX'의 등장: 풀스택 개발 환경의 혁신을 가져올까?

 

 

먼저 Django 프로젝트 설정합니다. Project IDX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로그인 후 See all templates → 를 클릭합니다.

 

 

Backend 로 들어가 Python Django 템플릿을 선택합니다.

 

워크스페이스 이름을 정해주고 생성을 누릅니다.

 

별도 설치없이 IDX에서 새 프로젝트 생성 시 Django 템플릿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환경이 구축됩니다. 추가 설치나 설정 없이 개발이 즉시 가능합니다.

 

 

그러면 IDX에서 Django 서버를 다음과 같이 실행해봅니다. 터미널로 이동합니다.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이 python mysite/manage.py runserver $PORT  명령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기본 웹페이지가 로딩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버 실행 후, IDX에서 제공하는 미리보기 링크 (http://127.0.0.1:8000)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

 

 

IDX 의 경우 로컬 개발 환경과 비교하면, 빠른 환경 구축과 클라우드 기반 협업에는 유리한 반면, 환경 커스터마이징은 제한적입니다. 

 

추가로 Project IDX는 Google의 Gemini AI를 통해 코드 생산성을 기대할 수 있는데요, 코드 자동 완성 및 제안을 지원하고, 코드 설명 및 버그 감지 등 개발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Project IDX는 빠르고 간편한 Django 개발을 위한 훌륭한 선택지로, 특히 초보자 및 빠른 프로젝트 설정이 필요하거나 협업이 필요한 프로젝트에 적합합니다. 다만, 환경 설정의 자유도가 제한적이므로, 프로덕션 수준의 프로젝트는 로컬 환경 개발이 권장되는 만큼 목적에 따라 로컬 개발 환경과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