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1. 당신이 진정 그 책들이 원하는 것에서 이득을 얻어 내려면 큰 수첩을 사서 메모를 하기 바랍니다. 조언 내용 중 당신이 해야할 모든 주제의 리스트들과, 당신에게 효과적이고 당신에게 효과적이고 당신의 특성에 맞는 추천활동들을 적어나가세요. 당신의 관심거리들을 '편집해서' 실천에 옮길 수 있게 이용하세요. 그 수첩을 통해 당신은 더 깊이 조사하고, 실험하고자하는 것을 어디에 적어야 할지 알 될 뿐 아니라 당신에게 중요성을 갖는 당신만의 글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2. 일본에서는 리스트에 빠진 이들을 가리켜 '리스트매니아'라고 합니다. 아마 완벽함, 극단적인 것을 좋아하는 일본인들의 이런 성향에서 비롯된 것 같습니다. 그들은 모든 것을 리스트화하고 아는 것을 철저히 소유하고자 합니다. 이런 현상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한마디로 말해, 그것은 하나를 바탕으로 한 온갖 것에 대한 애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식을 소유하고, 다양한 자료들을 짐으로 만들지 않고 모든 흔적(팜플릿, 영화티켓, 신문 기사 등)을 간직하는 것입니다. 그것이야말로 소유하지 않으면서 소유하는 기술, 모든 것을 가지면서 아무 것도 갖지 않는 기술입니다.

 

3. 리스트를 만드는 것은 삶을  음미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또한 시간을 늘이고 확대하고 구획짓고 표식의 도움으로 측정하는 기술입니다. 그리고 또한 시간의 순간들을 영원히 수집하는 기술입니다.

 

4.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그리고 결정을 해야할 여러 선택 사항들 중에 주저하면서 시간을 허비하기 때문에 아무 것도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호불호의 이유가 분명한 것은 좋은 현상입니다.

 

5. 당신의 다음 생을 위해 결코 하고 싶지 않은 일들의 리스트를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나이 들면서 우리는 영원히 살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행복의 경우, 내가 좋아하지 않는 일을 하지 않는 것은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는 만큼이나 중요합니다. 그것들 중 몇 개를 아예 없앰으로써 더 큰 행복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특히 우리가 하고 싶지 않는 모든 일을 알고 있습니다.

 

 

6.「집중적 일기쓰기」에서 삶의 주요 사건의 리스트를 디딤돌 형태로 만들라고 말했습니다. 이 열 두개의 디딤돌은 다음의 모습일 수 있습니다.

 

- 나의 어린 시절

- 나의 교통사고

- 나의 첫사랑

- 나의 결혼

- 나의 이혼

....

 

이런 형태로 당신 삶의 연대기를 만들다보면 지금까지 당신에게 잡다하고 연결성이 없어보이던 모든 사건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알게 됩니다. 이 일본식 디딤돌과 같은 방식은 마치 당신이 누군가의 이야기를 쓰듯이 당신을 알아보는 시각을 열어줄 것입니다. 당신은 그가 어떻게 살아왔는지에 대한 윤곽을 파악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당신 자신의 발전 과정에 대한 더 좋은 시각을 제공할 것입니다. 당신은 또한 당신에게 소중한 사람의 일본식 디딤돌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으로써 당신은 그 사람을 애정의 대상이나 필요의 대상으로 보기 보다는 당신과 분리된 독립된 인간으로 보게 될 것입니다. 어쩌면 당신은 그 이야기의 다음 이야기를 엿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풍요로운 사건들은 영혼이 그것을 깨닫기 훨씬 전에 일어난다.

그리고 우리가 보이는 것에 눈을 뜨기 시작할 때,

이미 우리는 오래전부터 보이지 않는 것에 속해 있었다. 

 

- 가브리엘레 단눈치오 Gabriele d'Annunzio, 「야상곡:어둠에 관한 명상」

7. 우리의 추억들은 우리 기억의 '연대기' 안에서 선(線)적이지 않습니다. 그것들은 회전, 연합, 재편성을 통해 우리에게 되돌아 옵니다. 그것은 일기의 방식보다 리스트의 방식을 따릅니다.

 

8. 생각과 이미지를 기억하는 매체 역할을 하는 것은 주어, 동사, 보어를 가진 언어의 구조가 아닙니다. 생각과 이미지들은 어떤 문장보다 더 빨리 우리의 머릿속에서 떠오릅니다.

 

9. 한 일본방송에서 독서와 글쓰기의 목적은 인생을 더 잘 살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한 적 있습니다. 이 작은 문장은 늘 내 가까이 남아있습니다. 읽고 생각하는 것이 발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면, 글쓰기는 무엇보다도 자신의 생각을 명확히 하고 결정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당신은 읽은 책에 대한 메모를 하면서 당신의 주의를 끄는 생각을 당신의 것으로 만들 것입니다. 책을 읽은 후 내려놓아도 그 생각들은 당신의 마음속에 깊이 새겨질 것입니다. 그렇게 메모를 함으로서 당신은 성찰할 시간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의 글은 시간이 흐르면서 감정, 성찰, 메모, 계획의 초안, 시 등이 축적되는 생각의 혼합물로서 움직이고, 임시방편적인 재료들의 저장고를 채우고, 비록 불완전하고 틈이 있지만 일련의 '자기 청사진'을 구성합니다. 당신이 이 '청사진'을 리스트로 형태로 재조직한다면, 그것은 진정한 분석 대상이 될 것입니다('나의 두려움','나의 분노','나의 책임' 등의 리스트). 당신은 생각나는 대로 자유롭게 쓴 글보다 분석하기 쉬운 정보를 모으고 저장하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구체적으로 당신의 정신을 조직하고 당신의 정체성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작은 약점들뿐만 아니라 당신의 공포, 분노, 의심 등을 고려하며 당신안에서 일어나는 일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그것이 당신에게 좋다고 판단되면 받아들이고 수정하거나 변화시키거나, 아니면 아무 것도 바꾸지 않더라도 당신 행동의 결과들을 완전히 파악하고 받아들이는 방법들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당신의 결점, 약점들은 이제 의식적으로 당신과 당신 정체성의 일부가 됩니다. 당신의 행동이 당신을 방해한다는 것을 알고 나면 당신은 그 '앎'을 통해 당신이 저지른 잘못에 대해 의식적으로 조심하는 수단을 갖게 될 것입니다.

 

10. 당신의 리스트는 사회와 주변 사람들 앞에서 쓰는 가면 뒤에 있는 당신이란 사람을 폭로합니다. 당신만이 아는 그 사람을 사랑하고, 그를 받아들이세요. 그에게 관대하세요. 어른의 마음으로 연민과 사랑을 갖고 그를 바라보세요. 당신은 그저 그 당시에 할 수 있었던 것보다 더 객관적으로 오늘날 사물을 바라봅니다. 서투름, 경솔함 등의 실수는 필수적입니다. 우리는 자연처럼 항상 변화합니다. 우리는 이상적인 존재가 될 필요가 없습니다. 어느 누구도 우리에게 이래라 저래라 요구하지 않습니다. 모든 종류의 모순을 갖는 것이 바로 인간의 속성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깨닫고 우리 안에 있는 모든 자아들과 가능한 한 가장 조화롭게 살도록 노력하는 것이 바로 성숙함입니다.

 

11. 사람 대부분은 그들이 유지하는 침묵의 대화가 그들의 삶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알지 못합니다. 우리는 좀 더 정신을 차려야 합니다. 각각의 생각은 일종의 감정적 반응을 만들어내는데 그건 아주 미세하지만 우리의 말과 행동을 변화시킵니다. 부정적인 생각들은 삶의 질을 악화시킵니다.

 

12. 독서, 인간관계, 삶의 미학.... 당신의 체험 중에서 가장 흥미로운 세부 사항들만 선택하면서 당신은 자신만의 현실을 창조합니다. 당신은 세상에 대한 당신의 개인적인 생각을 만듭니다. 그리고 행복을 포착하는 드문 능력을 가진 사람들 중 하나가 됩니다. 우리는 항상 우리의 무의식적 진실을 폭로하는 사상가들의 영향을 받습니다. 그들의 인용문, 당신의 생각이 될 타인의 생각이 담긴 문장들에 대한 개인적 리스트를 만드세요. 다른 사람에게 빌려온 그 생각들은 당신의 것이 될 것입니다. 그것들은 당신의 존재안에 뿌리를 내립니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마음속 깊은 무언가와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13. 사물들에 이름을 붙이면서 우리는 그것을 소유한 느낌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그것에서 실제적 만족을 끌어냅니다. 그만큼 단어들은 힘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가 느끼는 것과 정확히 일치하는 단어들로 자신을 표현하는 것, 또는 시나 신문에서 그 단어들을 발견하는 것보다 더 큰 기쁨이 어디 있을까요? 그 단어들은 보물이 됩니다. 우리를 더 큰 부자로 만드는 황금처럼 말이죠. 자신이 느끼는 것을 정확히 표현하지 못해 실망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그것은 배워야 하는 기술입니다.

 

 

우리는 지혜를 누군가로부터 받지 않는다.

아무도 당신을 위해 나서주지 않는 여정을 끝낸 후에 스스로 지혜를 발견해야 한다.

- 마르셀 프루스트

 

14. 당신의 글을 하이쿠나 설명서처럼 간결하게 써보세요. 그런 다음, 잊지 않게 최후의 리스트에 옮겨 적으세요. 또한 당신은 연필로 쓸 수도 있습니다. 날짜, 이름을 위한 칸을 만들고 잘 꾸며 보세요. 그것은 당신으로 하여금 이 '수집'을 계속할 수 있는 자극을 줄 것입니다. 잘 꾸미지 않은 수첩은 의욕을 떨어뜨려 결국 휴지통으로 가게 됩니다. 항상 동일한 수첩을 사용하세요. 종이 위의 다른 잉크나 글들은 그것들이 탄생한 날, 생각된 순간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세요. 매개체를 바꾸는 리스트 수첩은 더 이상 똑같은 것이 아닙니다.

 

15. 당신 수첩의 업데이트를 놓치지 마세요. 모든 일이 원하는 시간에 된다면 당신은 현재 순간을 완전히 살 수 있습니다. 한 번 시도해보세요! 당신은 이전에는 느끼지 못했던 생기를 느낄 것입니다! 당신이 은밀히 간직하기를 원하는 것은 확실한 장소에 두세요.

 

 

우리는 평균이 아니라 덧셈이다. 

회색점이 아니라 흰색과 검은색의 병렬이며 모자이크이고 이중성이다.

- 생 폴

 

다시 쓰는 내 인생의 리스트
국내도서
저자 : 도미니크 로로(Dominique Loreau) / 주형일역
출판 : 이끼북스 2011.05.03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