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멀티플은 모든 시험에 공통으로 등장하는 유형으로 특별할 것은 없습니다만, 꼭 알아두셔야하는 멀티플초이스(MCQ) 대비팁을 간단하게 소개해드립니다. 아래의 순서를 유념하셔서 시험장에서 좋은 점수 받기 바랍니다.

1. 어떤 것을 묻고 있는지 확인할 것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많은 수험생이 놓치고 있는 부분이고, 멀티플에서 어려움을 겪는 주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충분한 준비를 하지 못해 실패하는 경우도 있지만, 시험장에서 부주의한 탓에 실패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게 사실입니다. 멀티플에 제대로 답히기 위해서 특히 아래 문장을 신경써서 문제를 읽어나가시기 바랍니다.

    “Which is NOT…”
    Questions with more than one possible answer
    “All of the above” as an answer
    “None of the above” as an answer
    “All of the following EXCEPT…”


2. 각각의 보기를 문제와 비교해서 평가해볼 것


일단 앞선 단계에서 출제자가 물어보고자 하는 것을 정확히 파악했다면, 다음으로 해야할 일은 보기들을 재빠르게 살펴보는 것입니다. 종종 보기의 형태가 정답을 말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기가 생뚱맞아보이는 경우에는 문제를 다시 한 번 읽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충분히 시험준비를 했다면 대부분의 멀티플은 익숙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듣지도 보지도 못했다는 문제는 별로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꼭 명심해야할 것은 단순하게 생각하라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고른 답이 문제와 얼마나 매칭이 되는지 체크해보는 것입니다. 어색한 부분이 있다면 다른 보기들을 하나씩 문제와 매칭해보시기 바랍니다.


3. 완전히 틀린 보기 배제하기


알다시피 어떤 보기는 전혀 말도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절대 답이 아닌 것을 일단 확실하게 제거합니다.


4. 이제 남은 것은 추측해보는 것입니다.


문제를 풀다보면 유력해보이는 보기가 2개 이상(3개 또는 4개)이 남는 경우가 있습니다. 4개를 3개로, 또는 3개를 2개로 정답에 가까운 보기의 범위를 전혀 좁힐 수 없다면 할 수 있는 건 이제 때려잡는 수 밖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