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L. Gary Boomer, CPA/CITP, CGMA, 전 Boomer Consulting CEO 가 말하는 회계사들이 블록체인에 대해 배워야하는 이유에 대한 글입니다.

블록체인은 안전하고 불변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L. Gary Boomer 에 따르면 사람들이 흔히 인터넷을 오픈된 수단으로 인식하는 반면, 블록체인은 거래를 보호하고 보안과 프라이버시를 향상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말한다. 장부 네트워크에 관여한 모든 컴퓨터를 해킹해야하기 때문에 이론상으로 이 시스템을 해킹하기는 어렵다고 할 수 있다.

블록체인은 가치의 인터넷


가치 인터넷망은 거래 그 자체에 중점을 둔다. 이 이야기를 통해 블록체인의 영향력이 어디서 먼저 나타날 것인지에 대한 단서를 제공한다. Boomer 는 "항상 듣는 얘기가 킬러앱은 무엇이고 무슨 일이 가장 먼저 일어날 것인가"라고 언급한다. Boomer는 첫번째 움직임은 기업간 거래 등의 accounts payable 과 accounts receivable 에서 등장할 것이라고 예측하는데, 블록체인은 지급 및 일자를 확정해주며, 구매자가 지급했다는 사실에 대해 의문의 여지가 없게 만들기 때문이다. 구매자 및 판매자는 협력해야 하고, 그 결과로 어떤 혼란도 발생하지 않는다. 블록체인은 신뢰 위에서 생겨난 시스템이고, 거래에는 더욱 많은 신뢰가 요구된다.

블록체인 데이터는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해낼 것이다.


Boomer는 블록체인을 통한 거래가 눈부시게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특히 감사 부분에서 그 가치를 발할 것이라고 본다. 전형적으로 한 달 이상 소요된 감사 기간이 더욱 빠르고 저렴한 비용으로 진행가능할 것이다. 좀 더 데이터에 집중한 접근방식이 필요한데, 이를 통한 예측 비지니스가 높은 부가가치를 지닌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한다.

블록체인에 대한 시간투자는 충분한 보상을 가져다 줄 것이다


Boomer는 재무 전문가라면 블록체인에 대해 많은 시간을 들여서 학습해야 한다고 자신있게 주장한다. 그는 Don Tapscott, Alex Tapscott 의 Blockchain Revolution 을 강력추천한다.



블록체인 혁명
국내도서
저자 : 돈 탭스콧(Don Tapscott),알렉스 탭스콧(Alex Tapscott) / 박지훈역
출판 : 을유문화사 2017.01.20
상세보기


비트코인에 담긴 기술이 어떻게 금융, 비지니스, 그리고 세상을 바꾸는지에 대해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Don Tapscott 은 TED talk 에서도 이 주제에 관련해서 이야기를 했는데, 무려 18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이미 4대 회계법인에서는 블록체인과 관련한 백서를 발간한 적 있다.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를 가진 회계사들은 앞으로의 시대에서 그 존재감을 확실히 드러낼 것이다. Boomer 는 회계사들도 단순히 공공의 이익을 지키는 것을 넘어서 자신의 평판에 대한 브랜딩이 필요하며, 새로운 서비스를 찾아나가야 한다고 말한다.

만약 블록체인에 전자화폐,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스마트계약, 로보틱스 등을 결합해낼 수 있다면 여러분의 가능성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Boomer 는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