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AICPA에서는 새로운 CPA Exam Blueprints를 발표했습니다.

https://www.aicpa.org/content/dam/aicpa/becomeacpa/cpaexam/examinationcontent/downloadabledocuments/summary-of-changes-to-exam-blueprints-effective-july-2018.pdf

2018년 3쿼터 이후부터 적용되기는 하지만, 주요 내용들을 미리 살펴봄으로써 응시 시기를 결정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ICPA 발표에 따르면, 변경내용은 2018년 7월 1일 시작되는 3쿼터 시험부터 유효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수험생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지 섹션별로 변경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FAR


FAR 섹션에는 2개의 주요한 변화가 있습니다. Revenue recognition과 관련하여 AICPA는 “the amount and timing of revenue to be recognized under a contract.”와 관련하여 다수의 태스크를 하나로 단순화했습니다. 이전에는 이 개념이 서로 다른 “with a single good or service,” “with multiple goods or services,” 와 “where delivery is continuous.”라는 3개의 서로 다른 태스크로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또 다른 하나의 변화는 “bargain” 용어의 삭제입니다.


REG


새로운 Tax Law 가 이번 블루프린트에는 전혀 반영이 없다는 게 흥미로운 사실입니다. 하지만 AICPA가 구체적으로 언급하기 전까지는 3쿼터에 이 부분이 다루어지는지 최종결정을 내릴 수는 없습니다.


BEC


BEC는 4개 섹션 중 가장 큰 변화가 예정되어 있는 섹션입니다. AICPA는 COSO ERM 프레임워크와 COSO Internal Control 프레임워크에 대한 테스팅의 포커스를 확대했습니다. COSO Internal Control 프레임워크와 관련해서는 4개의 새로운, 그리고 더욱 수준 깊은 태스크로 대체됩니다. BEC 섹션에서는 더 이상 COSO ERM 프레임워크의 한계에 대해 물어보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위험, 전략, 그리고 성과가 그것과 연관되는지에 대해 더욱 깊에 파고들게 됩니다. 이러한 컨텐츠는 7월 공식적으로 블루프린트가 적용되기 전 실제로 2분기에 평가가 가능할 것입니다. 그리고 Economic Concepts and Analysis 영역에 몇 개의 태스크가 추가되었지만, 실제 평가되는 컨텐츠의 범위나 속성에는 큰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AUD


AUD 섹션에는 의미있는 변화가 있었습니다. AICPA는 기업의 going concern과 관련된 새로운 태스크를 추가했습니다. 현재 적용되고 있는 블루프린트에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수 있는 요소들을 확정하는 선에만 머물러 있습니다. 하지만 7월부터 적용될 버전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평가를 입증하는 수험생의 능력을 통합하여 평가하게 됩니다. 이는 SAS 132, The Auditor’s Consideration of an Entity’s Ability to Continue as a Going Concern와 관련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