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12. 미국에서 삶을 꾸려가는 사람들은 모두 공공의 부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사업을 해 어마어마한 돈을 버는 사람들 역시 공공의 돈을 투입한 이 기반시설을 이용해 자신의 사업체를 설립하고 유지하죠. 그리고 더 많은 돈을 벌수록 당신은 아마도 이러한 기반 시설을 더 많이 사용할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광고도 더 많이 하고, 더 많은 물품을 수송하며, 더 많은 계약을 하고, 더 많은 융자를 받는 등의 방식으로 말이죠. 그래서 당신이 거대한 기업체응 운영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보다 이 기반 시설을 더 많이 사용한다면, 이 기반시설을 유지하는 데 세금으로 공정한 몫을 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살아가면서 이 기반 시설을 이용한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그들은 자신이 우리의 공동 재산에 심히 의존한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죠.이는 엄격한 아버지 모형의 본성 때문입니다. 만일 세계가 경쟁적인 곳이며, 주변 사람들과 영원한 경쟁을 해야 한다고 믿는다면, 당신은 자신이 타인들과 대결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적인 엄격한 아버지는 이 세계에서 성공하는 아버지죠. 그것도 자기 혼자의 힘으로 말이에요. 이모형의 핵심가치는 공동의 이익과 사회적 책임이 아니라, 자기 의존과 사익입니다. 


13. 정치적 중도는 은유입니다. 유권자 집단이 극우에서 극좌로 이어지는 일직선 상에 있다는 사유에서 우리가 사용하는 심적 개념입니다. 


14. 무엇을 생각하지 않아야 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생각하지 않아야 할 그 무엇의 이미지를 먼저 활성화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무엇을 생각하지 않아야 하는지를 모르니까요. 그래서 부정되는 개념을 심적으로 모의실험합니다. 그뿐 아니라 이 개념을 신경적으로도 모의실험합니다. 뇌에서 이 개념을 구성하는 회로가 활성화를 시작합니다. 

그래서 "코끼리를 생각하지 마세요"라고 말할 때, 학생들은 자신들이 코끼리에 대해 알고 있는 모든 것을 다 망라하는 프레임을 자동으로 활성화합니다. 어떤 개념을 부정한다는 것은 그 개념을 활성화한다는 것을 의미하죠. 

또한 부정되는 개념은 학습자의 마음속에서 강화됩니다. 어떤 프레임을 활성화하면 그 프레임이 강화되기 쉽습니다. 이는 우리가 앞에서 논의했던 '헵의 학습' 기제입니다. 


15. 보수주의자들은 사람들에게 보수적 도덕성을 통해 사유하게 하고, 대중의 마음속에서 이 세계관을 강화합니다. 반면, 진보주의자들은 쟁점에 대한 자기 입장의 도덕적 토대를 이해하고 그 다음에 그러한 토대를 분명하게 전달하는데 보수주의자들만큼 관심이 없습니다. 그들은 사실이 우리를 자유롭게 하리라라는 신조에 따라 활동합니다. 슬프게도 그 신조는 좋은 결과를 낳지 못합니다. 

사실 자체에는 어떤 내재적인 도덕이 없습니다. 사실 자체에는 무엇이 옳은지 그른지 무엇이 선한지 악한지를 말해주지 않습니다. 프레임이 바로 이 일을 하죠. 

정파가 쟁점에 대해 사유할 때 의존하는 도덕적 프레임이 사실에 의미를 부여합니다. 그리고 쟁점을 전달할 때에는 다시 이러한 프레임을 사용해야 합니다. 보수주의자들은 쟁점을 보수적 도덕성을 통해 해석하는 완전한 프레임 배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진보주의자들이 그러한 보수적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는한 , 자신들의 도덕적 관심사는 사람들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자신들이 정책결정에서 아주 중요하다고 믿는 사실도 여전히 대중들의 마음속에서 무시당할 것입니다. 진보주의자들은 쟁점을 자신의 도덕적 프레임 속에 넣는 일을 더 많은 초점을 둬야하고, 사실만을 나열하는 일을 정말로 그만해야 합니다.


16. 미국의 진보주의자들은 공동의 재산이라는 관점에서 과세를 이야기해야 합니다. 그들은 개인의 성공과 자유, 행복이 우리 모두가 함께 구축했고 현재도 유지하고 있는 공적인 기반시설에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을 얘기해야해요. 진보주의자들은 이 기반 시설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것을 우리 모두에게 돌려줘야한다는 사실을 얘기해야 합니다.

진보주의자들은 또한 세금을 감당하는 일이 정부가 우리에게 이미 투자했던 것을 다시 돌려주는 것에 불과하다는 사실에 대해서도 얘기해야 합니다. 일단 이 프레임이 자리를 잡으면 문제는 이렇게 됩니다. '당신은 당신 몫을 갚으려 하는가? 아니면 무임승차를 시도하고 있는가?'


17. 낱말은 어떤 객관적인 의미도 지니지 않습니다. 우리의 개념체계가 낱말에 의미를 부여합니다. 이러한 체계는 우리가 해왔던 경험과 지지하는 세계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사용하는 은유와 프레임이 세계와 낱말을 이해하는데 엄청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흔히 인식하지 못합니다. 

이 사실을 잘 인식하지 못하는 이유는 우리가 '언어'나 '낱말', '의사소통'과 같은 개념을 해석하는 방식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 대부분은 의사소통이 실제 어떻게 작동하는지 인식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의사소통에 대해 가장 중요한 사실의 일부를 감추는 은유를 사용합니다. 그러한 은유는 어떤 낱말이 다른 사람들에게 아주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사실을 숨깁니다.


18. 낱말의 의미는 결코 완전히 객관적이지 않습니다. 우리가 수신하는 낱말은 우리 자신의 개념체계와 뇌의 형상을 통해 처리합니다. 낱말은 존재하는 그 자체로서의 세계를 지시하지 않습니다. 낱말은 우리가 뇌의 생물학적 기능 발휘에 근거해 세계를 지각하는 방식만을 지시합니다. 


19. 더 깨어있는 저널리즘을 보유하기 위해 우리는 최선을 다해 '객관적인' 저널리즘 발상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실은 이 발상이 더 다원적이고 덜 편향적인 보도를 향한 우리의 여정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객관적인 저널리즘이 언제나 존재한다는 가정으로 인해 특히 사회적, 정치적 쟁점에 대한 다원성과 투명성이 방해를 받습니다. 우리는 이 가정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이는 빠를수록 더욱 좋습니다. 


20. 인지과학에서는 추상적 사고의 토대가 일상적 경험에 있다는 '신체화된 마음'을 주장하는데, 정치적 태도 역시 '신체화된 마음'의 산물이다

국가를 어떻게 운영해야하는가에 서로 충돌하는 신념은 대부분 도덕성에 대한 대립적인 믿음으로부터 나온다. 보수주의자들은 대부분 엄격한 아버지 가정 모형의 도덕성을 신봉하고, 진보주의자들은 자애로운 부모 가정 모형의 도덕성을 지지한다. 한편 '중도'의 투표자들은 결코 보수와 진보의 중간에 있지 않으며, 개념적으로 이중적인 사람들로서 어느 한  가정 모형의 도덕성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이 없다. 단지 정치적 쟁점이나 선거에서의 의사결정을 하는 그 순간에 그들의 뇌에서 어느 모형이 활성화되는가에 따라 판단이 달라지는 것이다. 따라서 진보가 승리하려면 이들의 뇌에서 자애로운 부모 가정의 도덕성에 근거한 진보의 프레임이 활성화되도록 해야 한다. 

대기업의 부가 차고 넘쳐야 온 국민에게 흘러들어가 다 함께 풍요롭게 된다는 보수의 주장과는 달리 극심한 불평등으로 귀결된 신자유주의 낙수 효과 타령에 넘어가지 않으려면, 정치적 의사 결정을 위해 뇌가 작동하는 방식에 친숙해져야 한다. 


나는 진보인데 왜 보수의 말에 끌리는가?
국내도서
저자 : 조지 레이코프(George Lakoff),엘리자베스 웨흘링(Elisabeth Wehling) / 나익주역
출판 : 생각정원 2018.03.05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