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잘 작동하던 chrome://cache 가 아래와 같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 조치법에 대해 알아보자.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음

chrome://cache/의 웹페이지가 일시적으로 다운되었거나 새 웹 주소로 완전히 이동했을 수 있습니다.

ERR_INVALID_URL


위 현상은 크롬 버전이 업데이트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여지는데요. 아마도 업데이트하면서 해당 기능을 뺀 것으로 보인다. 

먼저 크롬 브라우저 버전을 확인해본다. 도움말 > 크롬정보 에서 보면 아래와 같이 66.0.3359.181(공식 빌드) 이다. 따라서 정상적으로 작동했던 구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해야 한다. 

먼저, 구버전 (65.0.3325.181) 의 크롬을 다운로드 받는다. 하단 링크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Google Chrome Older Versions Download (Windows, Linux & Mac)

구버전 설치에 앞서 최신 버전부터 먼저 제거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아래와 같이 최신버전을 제거하라는 창을 만나게 될 것이다. 

제거 후 인터넷을 차단한 상태에서 다운로드받은 구버전을 설치한다. 인터넷을 차단하는 이유는 최신버전으로 자동업데이트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아래에서 보듯이 정상적으로 구버전이 설치되었다.

이것으로 끝이 아니다. 자동으로 크롬이 업데이트되는 것을 막아야한다. 아래의 3가지를 모두 실행한다.

1) 시작프로그램에서 자동업데이트 차단하기

Windows + R > msconfig > 시작프로그램으로 이동한다.

시작 항목 중 Google Update 를 선택하여 선택해제한 후 확인을 누른다.

2)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관리 도구 > 작업스케줄러 로 이동한다. 

이름 중 아래 2개의 작동을 중지시킨다.

3) 마지막으로 GoogleUpdate.exe 파일의 확장자를 변경하여 작동을 막는다. 본인의 경우 GoogleUpdate.xyz 로 변경했다.

적용이 잘 되었는지 chrome://help 를 통해 확인해보자. 업데이트 확인을 하는 과정에서 아래와 같이 실패했음을 볼 수 있다.

이제 chrome://cache 를 실행시켜보면 정상적으로 로딩됨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