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Frans Johansson at TEDxNASA 11-4-10
Frans Johansson at TEDxNASA 11-4-10 by Hampton Roads Partnership 저작자 표시



사람들은 엄청난 성공과 우연의 관련성을 믿지 않는다. 실제로 특별한 일을 성취하는데 행운에 감사해야 한다면, 왠지 억울한 마음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우리는 자신이 뛰어났기 때문에 성공을 쟁취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래야만 기분이 더 좋기 때문이다. 


기술이란 본래 성공을 거두는 방법이 아니라 시간과 노력을 한데 모으는 방법을 터득하는 수단이라는 뜻이다. 그리고 다른 무작위적이고 복합적인 힘은 다른 사람의 성공 원천을 이해하는 열쇠다. 


우리의 인생을 지배하는 것은 우연이다. 우리는 항상 이를 감지해왔다. 이 모든 것은 철저히 무작위한 상황과 필연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하지만 오늘날은 모든 상황이 너무나 빠르게 변화하므로 우연은 단순한 오류가 아니라 우리의 인생과 경력에서 가장 지배적인 특징임에 틀림없다. 즉, 우연이 성공의 분명한 측면으로 자리잡았다는 것이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예측가능성은 사상 최저치로 곤두박질쳐버렸다. 미리 어떤 계획을 세우고 성공을 준비한다고 해도 이는 반드시 틀릴 수 밖에 없다. 대신 성공은 뜻밖의 만남과 우연한 통찰력, 운 좋은 모험을 통해 찾아온다. 


전략의 핵심은 해결책을 찾아내는데 있지 않다. 성공이란 우연과 뜻밖의 사건이 빚어낸 결과이기 때문이다. 엄밀히 말해, 어떤 방향을 선택하는지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지만 어떤 방향으로든 빨리 움직이는 것은 무척 중요하다. 사우스웨스트항공사의 창립자이자 전 CEO 인 허브 켈러허가 이렇게 말한바 있다. "우리 회사에는 전략적 계획이 있습니다. 무엇이든 하자는 전략이죠."


전략의 목적은 올바른 답을 발견하는 것이 아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사람은 틀릴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결국 전략의 목적은 행동할 수 있는 용기를 심어주는 것이다. 


우리는 논리를 바탕으로 다음 행동을 조직적으로 계획할 때 자신의 이익에 반하는 행동을 할 가능성이 크다는 사실도 알고 있다. 그러므로 의도적으로라도 행동에 우연이 개입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뜻밖의 사건을 언제든 받아들일 마음의 자세를 취하는 한편 지금 자신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 알고 있다고 느껴야만 한다. 그래야 다음에 뜻밖의 사건과 마주치게 될 때, 아니 모든 요소들을 한데 모아주는 클릭 모먼트를 불현듯 경험할 때,그 기회를 더욱 강하게 움켜쥘 만반의 자세를 갖출 수 있다. 





클릭 모먼트
국내도서
저자 : 프란스 요한슨(Frans Johansson) / 신예경역
출판 : 알키 2013.04.10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