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村上龍
村上龍 by henderer 저작자 표시비영리


부하는 '장악'해야 하는가 

부하가 일을 잘하지 못한다면 야단을 칠게 아니라 가르치면 되고, 일을 할 줄 알면서도 하지 않는 경우라면 다른 사람으로 바꾸든지 사표를 받으면 그만이다. 야단치는 방법을 모른다고 하면 듣기에는 그럴듯해 보이지만, 가르치는 방법을 모른다고 말을 바꿔 보면 결국 그 상사는 소통 능력이 없는 꽉 막힌 멍청이라는 말과 다르지 않다. 


할 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라면 뭔가 특별한 것을 하지 않더라도, 어쩌면 아무 것도 하지 않더라도 자연히 성장하기 마련인 것이 인간이다. 



효율화와 여유

효율화가 인간적인 여유를 빼앗는다는 주장에도 어폐가 있다. 모름지기 농경이 시작되고 국가가 생겨난 이래 여유를 부리며 살 수 있었던 사람은 전체의 1퍼센트도 되지 않았다.  압도적인 다수는 여유라는 개념과 무관한 삶을 강요받았다. 자신의 일에서 무엇을 위해, 무엇을 효율화할 것인지 엄밀하게 검증하는 것이야말로 중요하고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업무상 글쓰기

실제 소설의 글쓰기 작업은 전혀 그렇지 않다. 머리를 쥐어짜고 가능한 한 정확성을 기하는, 재미라곤 찾아볼 수 없는 지루한 작업의 연속에 지나지 않는다. 그렇게 해서 문장 전체의 정확함이 일정 수준에 이르면 스토리가 힘 있고 독자들로 하여금 빨려 들게 만드는 강제력을 얻는다. 


무엇보다 글쓰기의 전제는 상대방에게 반드시 전하려 하는게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다. 빼어난 문장, 화려한 문장, 품격있는 문장이라는 것은 없다. 간결한 문장이라는 이상만 있을 뿐이다. 



기획하는 방법

아이디어란 섞어서 짜맞추는 조합이지 새롭게 발견해내는 게 아니다. 아이디어 발상력이란 이처럼 흩어져있는 기억들을 샅샅이 검색하고 적절한 것을 의식의 표면으로 끌어올리는 힘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 힘은 근육과 마찬가지로 부단히 단련하지 않으면 퇴화한다. 그리고 발상력을 단련하고 유지하는 방법은 무엇보다도 오랜 시간 집중하여 생각을 뽑아내는 정면 돌파말고는 없다. 뇌가 비명을 지를 정도로 머리를 짜내다가 잠시 그 문제에서 떨어져 있을 때, 마치 깊은 호수의 밑바닥에서 작은 기포가 생겨나듯 아이디어의 핵이 떠오르는 것이다.


아이디어란 언제나 직감적으로 떠오르는데, 직감이란 오랜 세월 집중하면서 머리를 쥐어짜는 것, 그러니까 생각에 생각을 거듭하는 몰두의 연장선 위에서만 작동한다. 



실패에서 얻는 것

일을 하다가 겪는 실패는 단순한 실수가 대부분이다. 뭔가 배울 수 있는 경우란 도전할 가치가 있는 일에 온 힘을 다해 매달렸지만 지식이나 경험, 정보가 부족하여 실패했을 때 뿐이다. 하지만 도전할 가치있는 무엇인가를 만난다는 것은 쉽지 않다. 


그래서 뭔가 얻는게 있는 실패를 맛보기 위해서는 도전할 무엇과 맞닥뜨려야 하는데, 그렇게 되기 위한 전제 조건이 도전에 대한 굶주림이다. 




무취미의 권유
국내도서
저자 : 무라카미 류 / 유병선역
출판 : 부키 2012.02.03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