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아이디어를 보존하고 발상을 강화하는 방법

흔히 하는 잘못이 기록만 하고 나중에 보지 않는 것이다. 이래서는 하루 종일 노트를 사용해도 절대로 노트의 달인이 될 수 없다. 쓰고 다시 읽고, 어딘가 불편하다면 사용법을 개선해본다. 이 과정을 반복한다면 누구라도 노트의 달인이 될 수 있다.


π 형 엔지니어가 되는데 필요한 독서

10년에 한 번 <현대용어 기초지식> 독파하기

인간의 뇌는 이미 기억하는 (머릿속에 입력되어 있는) 정보와 관련한 정보는 쉽게 기억한다. 그렇기 때문에 잡학으로 가득채운 지식의 베이스 캠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허 출원은 만능이 아니다

암묵지에 해당하는 노하우, 기능으로 분류되는 것은 특허출원을 하지 않는 편이 좋다. 반대로 형식지에 해당하는 것들은 특허를 출원해 보호받는 편이 좋다. 

* 암묵지와 형식지에 대한 구분은 마이클 폴라니가 1958년 발행한 저서 <개인적 지식>에서 처음 사용했다.


기술사는 독립에 어울리는가

지금은 병원도 도산하는 시대다. 2014년 통계에 따르면, 일본의 치과의사수는 10만 3,972명, 치과 의원수는 6만 8,592개, 편의점보다 많다는 소리를 들은지 오래다. 실제로 2016년 7월 편의점수는 5만 4,331개, 치과 의원은 이미 1993년 시점에 5만 5,857개였다. 하지만 현재는 매년 30곳 정도 치과 의원이 도산하고 있으며, 고령 등의 이유로 200곳 가까이 폐업하고 있다. 업무 독저 자격으로도 안심하고 살아갈 수 없는 시대인 것이다. 


자격만으로 먹고 살 수 있는 시대는 지났다

영업 활동은 당신이 할 수 있는 일, 당신이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을 널리 알리기 위한 '포교 활동'이다. 의뢰자에게 필요한 능력이나 상품을 내가 제공할 수 있음을 알리는 것이 영업 활동의 핵심이다. 


최고의 엔지니어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국내도서
저자 : 다쿠미 슈사쿠 / 김윤정역
출판 : 다산사이언스 2018.09.18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