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db 파일 확장자를 사용하는 파일 유형은 20가지를 넘는다. 따라서 파일 유형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으로 열지 않는 경우, 파일을 열 수 없다는 메시지를 만나게 된다. db 확장자를 가지는 22가지 파일 유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kr.filedict.com/db-qq-account-database-file-2062/


Marco Pontello's TrI 를 사용하면 어떤 유형의 파일인지 정확히 확인할 수 있다. Marco Pontello 홈페이지로 이동해보자. 주소는 다음과 같다.

http://mark0.net/soft-tridnet-e.html 


TrID 는 File Identifier 로 파일을 분석하여 데이터베이스내의 정의와 비교한 후 가능성이 높은 순서로 결과를 보여준다.

아래 다운로드 메뉴에서 GUI 버전의 프로그램과 정의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정의파일은 TrID XML defs 파일을 다운받으면 되며, 2019년 3월 21일 현재 11332 종류가 포함되어 있다. 

TrIDNET 을 실행한 후, 다운로드받은 정의파일의 압축을 푼 후에 정의파일이 포함된 경로를 Definition path 에 입력한다. 테스트파일은 100% 확률로 SQLite 파일임을 확인할 수 있다.

더블클릭하면 상세정보가 팝업으로 뜨게 된다.

홈페이지에서 파일을 올려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용도 있지만, 결정적으로 파일크기가 10MB 미만만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