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가장 필요한 첫 단계는 바로 '현재에 충실한 삶을 사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3가지에 집중한다.

  • 다음 플레이
  • 통제가능한 것들
  • 과정

성공에 필요한 기술은 누구든 쓸 수 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행복과 성취감, 자신감, 영향력을 극대화하는 것 뿐이며, 그렇게 하면 성공은 이미 이룬 것이나 다름없다.

자기인식 -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 사람인가

휴스턴 로켓츠의 단장 대릴 모리는 "선수들이 무엇을 예측할 수 있기를 바라십니까?"라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롤모델로 삼고 있는 선수에 비해 현재의 나는 무엇인 부족한지를 아는 자기인식입니다. 그러니깐 자신과 위대한 선수들 사이에 어떤 간극이 잇는지를 제대로 인지했으면 좋겠다는 말입니다. 그 다음에는 그런 간극을 메우기 위해 어떤 습관들을 개선해야 하는지를 알아야겠죠."

https://live.staticflickr.com/3788/9925053574_e3e325c775_b.jpg

자기인식은 게임의 핵심이다. 자기인식이란 즐겁지 않을 수도 있지만, 가장 중요하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당신은 아직 배울 것이 많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단순히 겸손을 위한 겸손이 아니라 자기 인식으로 가기 위해 꼭 필요한 겸손이다.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지 않으며 늘 결점을 숨기려 한다. 나는 이것이 일종이 알파독 넌센스며 자기파괴로 향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단점을 숨기는 것은 결국 장기적인 문제를 야기하는 근시안적인 전략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불평불만을 늘어놓는데 엄청나게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한다. 대체 무엇에 대해 불평불만을 늘어놓는 것일까? 그들은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모든 것들에 대해 불평불만을 늘어놓는다. 자신의 노력이나 마음가짐에 대해 불평불만을 늘어놓는 사람은 하나도 없는 것 같다. 

"요즘 사람들은 자신의 많은 부분을 몇 안되는 일에 집중하여 쏟아붓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적은 부분을 많은 일들에 쏟는 것 같다." - 사이먼 사이넥 Simon Sinek

자신감을 가져라. 자신을 소중한 사람으로 만들어라. 그래서 당신이 잘하는 것을 다른 그 어느 누구도 할 수 없게 하라. 자기 인식은 경쟁 우위를 위한 열쇠로 이를 통해 당신은 장점들을 잘 활용하고, 단점들을 잘 관리할 수 있게 된다. 

더닝-크루거 효과 - 우리는 자신이 알지 못하는 일에 대해서는 아무 것도 모른다는 것이다. 설문조사를 해보면 무려 95%의 사람들이 '자기 인식이 있다'고 주장한다.

승리하는 습관 - 승률을 높이는 15가지 도구들
국내도서
저자 : 앨런 스테인 주니어 / 엄성수역
출판 : 갤리온 2020.04.06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