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먼저 명령프롬프트에서  ipconfig 입력하여 아래와 같이 사설 IP와 공유기 접속 주소를 확인한다.

C:>ipconfig

Windows IP 구성

무선 LAN 어댑터 Wi-Fi:

   연결별 DNS 접미사. . . . :
   링크-로컬 IPv6 주소 . . . . : fe80::cc0b:9bf2:fec5:422c%18
   IPv4 주소 . . . . . . . . . : 172.30.1.31
   서브넷 마스크 . . . . . . . : 255.255.255.0
   기본 게이트웨이 . . . . . . : 172.30.1.254

기본게이트웨이 주소인 172.30.1.254 를 웹브라우저에 입력하여 공유기 관리 홈페이지로 접근한다. 이렇게말고 homehub.kt.com:8899 로도 접속이 가능하다.

관리자아이디 및 비번 초기값은 다음과 같다. ktuser / homehub

기본 비밀번호를 변경한다. 변경할 ID 에도 입력해야 정상적으로 변경된다.

만약 제대로 로그인되지 않는 경우 초기화를 하면 되고, 초기화 이후 비밀번호는 공유기 하단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바뀐 아이디/비밀번호로 다시 로그인하자. 

장치설정 > 트래픽관리 > 포트포워딩을 선택한다.

내부 ip 주소는 서비스가 설치된 컴퓨터의 IP 주소로 여기서는 라즈베리파이의 주소를 의미한다. putty 를 통해 ssh 접속을 할 것이므로, 외부포트 및 내부포트에 22를 입력하고 프로토콜을 TCP로 설정한 뒤 적당한 이름을 붙이고 추가한다.

다음으로 외부에서 접속시 필요한 호스트네임을 찾을 차례이다. 상태정보 > 인터넷연결정보 로 이동하면 다음과 같이 외부 IP 주소 정보를 찾을 수 있다. 

 

그러면 putty 를 사용하여 다른 대역의 PC 에서 접속을 시도해보자. 호스트네임에 위의 ip 주소를 입력하고 연결한다.

다음과 같이 security alert 윈도우가 뜨면 접속을 허용한다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었음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