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다른 사람이라고 상상하자
만약 맹수처럼 상대를 덮친다는 막연한 생각만 했다면 이런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지도 모릅니다. 영상을 통해 동작을 반복적으로 보고,. 그게 맞춰 자신이 취할 동작을 세밀하게 나누어 연습해서 가능했던 일입니다. 따라한다면 꾸준히 그리고 구체적으로 따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체성을 부여하면 해야 할 행동이 명확해집니다. 열심히 하는데 비해서 성과가 나지 않는 사람들은 대부분 롤모델로 정한 대상과 완전히 똑같아지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완전히 똑같아지지 못했다는 것은 구체성이 부족했다는 것을 뜻합니다. 어중간한 연습계획만 세워서는 행동으로 옮기기 어렵습니다.
단순히 머릿속으로만 생각하는 것을 넘어서 모델로 삼은 대상의 행동을 다양한 각도에서 관찰해보세요. 단계를 정하고 단계에 맞게 실행하면 눈에 띄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내가 닮고 싶은 사람, 내가 동경하는 사람을 머릿속에 떠올리고 그 사람의 행동, 말투, 표정, 패션까지 세세하게 관찰해보세요. 움직임 전체를 다양한 각도에서 그려봅니다. 이를 외적이미지라고 합니다. 외적 이미지 작업을 마쳤다면 앉아서 머리속으로 자신이 시원시원하게 걷고 있는 모습을 상상해보세요. 이때 근육의 감각도 느껴져야 합니다. 이를 내적 이미지라고 합니다. 내적 이미지 작업까지 마쳤다면 천천히 일어나 움직입니다. 이를 섀도 이미지 라고 합니다. 마치 느리게 재생한 동영상처럼 슬로우 모션으로 걷다가 조금씩 속도를 높여가며 움직입니다. 실제 속도에 이를 때까지 계속하면 운동효과가 나타날 것입니다. 거울로 비추어보면 지금 자신의 모습이 어떤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이 나는 부분이나 수정할 점이 무엇인지 체크해보세요.
똑같아진다는 것은 철두철미하게 따라 한다는 뜻입니다. 따라하는 행동에만 주의를 기울이다보면 집중력이 높아지고, 불안 또는 긴장감이 들어설 여지가 사라지므로 부정적인 감정을 배제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레이디 가가 라면
생각의 전환에는 '목적 사고'라는 방법이 있습니다. 부정적인 생각이 들 때 '이것을 위해서 해온 거야.'라고 생각을 전환하는 방법입니다. 결정적 순간이 찾아오면 누구나 긴장을 하게 됩니다. 그럴 때 '긴장 돼. 역시 난 안 돼!'가 아니라 '좋았어. 이 순간을 위해서 지금까지 해온거야!'라는 '목적 사고'로 생각을 전환하여 마음을 다잡는 것입니다.
부정적인 생각을 '놀이사고'로 전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앞에 닥친 일을 즐거운 이벤트라고 다르게 생각해보세요. 이렇게 생각하기가 쉽지 않다면 억지로라도 센 척을 해보세요. 중요한 것은 긴장된 상황에서 주문에 걸린듯 장난기, 호기심, 도전 정신으로 가득한 태도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결단력을 높일려면 결정을 줄여라
사람의 집중력은 체력처럼 한계가 있습니다. 결단력을 강하게 하려면 결정의 횟수를 줄여 되도록 중요한 일만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선을 컨트롤하여 흔들리지 않는 내가 되자
중요한 것은 어쩌다 우연히 하는 것이 아니라 확실하게 노선을 정해두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생각없이 행동하면 오히려 페이스를 망가뜨릴 수 있습니다. 평상시 꾸준한 실험을 통해 자신이 어떤 유형인지 어느 쪽이 내 실력 발휘에 도움이 되는지 잘 살펴보세요.
의욕의 스위치를 켜는 법
컨디션이 나쁠 때 집중해야 된다는 생각에 사로잡히면, 집중하는 행위 그 자체에만 정신이 쏠려 정작 해야 할 일에 집중하기 어렵습니다. 자신만의 작업 흥분 행동을 미리 연습해두면, 필요할 때 그 진가를 발휘합니다. 연습과 실전의 차이가 사라지고 자신이 연습한 역량을 여과없이 선보임으로써 실전에 강한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실전에 약한 사람은 작업 흥분 행동이 일정하지 않거나 연습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작업흥분을 일으키는 행동은 그 자리에서 바로 실행가능한 것이 좋습니다. 어려운 행동, 귀찮은 행동, 시간이 걸리는 행동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의식하지 않고 하면 스위치가 들어오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때마다 행동이 달라서도 안됩니다. 미리 정해둔 특정 행동이어야만 그 효과가 나타납니다. '이렇게 하면 이렇게 된다'는 식의 행동을 미리 정해두세요.
집중하고 싶을 때는 ** 브랜드의 커피를 마신다.
더 효과적인 작업 흥분 행동이 있을 수 있으니 몇 가지 패턴을 확보하는게 좋습니다.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 질리거나 매너리즘에 빠져서 효과가 약해질 때도 생길 것입니다.
작업흥분행동을 찾는 일은 이처럼 시행착오를 감수하며 반복해서 연습해야하기 때문에 '멘탈 트레이닝'이라 불릴 만합니다. 대충 생각하고, 두 세번 시도하고 마는 정도로는 효과가 없습니다. 꾸준한 연습만이 살 길 입니다. 저는 이를 '실험'이라 부릅니다.
집중력을 낭비하지 않기 위해
망설임이 많아질수록 불안감도 커지기 마련입니다. 모든 일이 전부 중요해 보일수록 꼼꼼히 우선순위를 매기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순위를 매기고 나면 마음에 여유가 생깁니다. 우선순위를 계속해서 매겨 나가다보면 멘탈도 한층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일류운동선수들이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준비의 중요성입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준비를 동시에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계획을 잘짜야 합니다. 계획은 해야할 일에 우선순위를 매기는 것이기도 합니다. 우선순위가 정해지면 지금 바로 집중해서 해야 할 일이 명확해집니다.
마지막 힘을 짜내게 만드는 무언가
목표가 눈에 보이면 집중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카운트다운에 주의력이 분산되면서 정작 중요한 일을 향한 집중력이 약해집니다. 남은 거리나 시간이 당연히 신경쓰이겠지만 그 생각이 든 직후 바로 반론을 제기하고 다음 목표를 떠올리는 방법으로 자신을 채찍질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