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상황은 다음과 같았다. 4K 모드로 1~2분이 아닌 10분 이상을 촬영을 하였다. 사용한 카메라 기종은 Canon powershot sx740 hs 이다. 

 

촬영을 끝낸 후 파일을 SD카드에서 PC로 옮길려고 하였는데 - 여기서 옮긴 방식은 카메라와 PC 를 케이블로 연결한 방식이다. 카드 리더기가 하필 이때 보이지 않아 찾다가 케이블로 복사를 하려고 하였다 -  이렇게 연결하고 탐색기 상에서 해당 파일을 살펴보니 파일이 전부 0byte 로 나온다.

하지만 전체 사이즈는 분명 113GB 를 사용중인 것으로 나온다. 즉, 0byte 일리가 없다는 것이다. 

길게 촬영을 하다보니 카메라 내부 온도가 올라가서 강제로 카메라가 종료되는 경우도 있어서 혹시 파일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이 부분이 염려가 되기도 하였지만, 카메라 자체에서 재생을 하면 아무런 문제없이 잘 나온다. 복구의 문제가 아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로 검색을 해보았으나 언제나 그렇듯 복구 솔루션임을 가장한 백신류의 프로그램도 설치하게 되고, 카드의 문제라는 답변도 있었고, 캐논쪽의 유틸리티도 몇 가지 다운받았으나 아무런 관계가 없었다. 

 

 

위의 현상과 관련하여서는 그다지 관련 글도 없었다. 다음의 쓰레드를 쭉 읽어가던 중 아래 답변대로였다. 그냥 리더기에 꽂아서 복사하면 되는 것이다. 

www.dpreview.com/forums/thread/4417573

 

Long videos zero file size: Canon EOS M Talk Forum: Digital Photography Review

Franknyc • New Member • Posts: 1 Re: Long videos zero file size chillo wrote: Wisam Al Rawi wrote: Short answer the file is there. For some reason Windows can't see it.\ Same. Update here: I checked the camera and the file is on the memory card intact.

www.dpreview.com

그래서 급한 마음에 쿠팡에서 아래의 리더기를 구매하였다.

리더기가 도착하자마자 메모리카드를 꽂아보니 정상적으로 파일 크기가 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