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다음과 같은 메일을 지난 달 받았다. 몇 년째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을 사용을 하고 있는데, GCP 결제계정이 Google Cloud Korea LLC 로 이전되어 이제 주소가 대한민국인 모든 고객에게 Google Cloud Korea LLC 에서 요금을 청구하게 되어, 계정을 2021년 1월 21일까지 이전해야 한다고 한다.

 

 

다음의 링크로 이동하여 마이그레이션 버튼을 클릭한다. 마이그레이션 링크는 위의 메일에 포함되어 있다.

약관에 동의하고, 하단의 현재 또는 향후에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계획이라는 부분에도 체크한다. 그리고 동의 및 계속하기를 진행한다. 이 부분에 대해 확인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대한민국에서는 Google Cloud Platform(GCP) 서비스를 비즈니스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GCP 결제 계정을 설정하는 중에 제품 사용으로 인해 현재 또는 미래에 잠재적인 경제적 이익을 누릴 수 있음을 확인하는 질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익을 창출할 목적으로 Google Cloud Platform을 사용하여 프로토타입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cloud.google.com/billing/docs/resources/vat-overview?authuser=1&_ga=2.25527229.-1048604529.1597396373

 

국가별 세금  |  Cloud Billing  |  Google Cloud

Google Cloud 고객의 경우 Cloud Billing 계정에 지역에 따라 상품서비스세(GST) 또는 부가가치세(VAT)와 같은 세금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국가별로 적용되는 세금에 대해 알아보려면 아래 내용을 읽어보

cloud.google.com

Taxes in your country 라는 위의 게시물을 보면, 한국의 경우 10% 부가세가 적용된다고 언급하고 있다.

 

이어서 이전 작업을 계속 진행해보자. 국가를 대한민국으로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다.

고객 정보 유형을 확인한 후 결제정보를 입력한다. 

먼저 본인인증을 진행한다.

카드 정보를 입력하고 저장 및 마이그레이션 시작을 누른다. 

결제 계정 마이그레이션이 완료되었다.

결제 개요 페이지로 돌아와보면 이번 달 금액이 0 원으로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대한민국 계정 마이그레이션과 관련한 FAQ 는 다음에서 찾아볼 수 있다.

support.google.com/cloud/answer/93349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