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11장


선택적인 듣기와 행동


방해를 더 적게 받는 환경일 때 우리는 좋은 날과 나쁜 나을 더 객관적으로 볼 수가 있다. 그리고 모두가 경험했듯이 다행히 우리에게는 주변 환경에 신경을 안쓰는 능력이 있다. 그럼 이러한 기술을 어떻게 다듬어야 외부로부터의 차단을 시행할 수 있는 것인가?
 
이런 선택적인 듣기와 행동의 달인이 되기 위해서는 필요한 부분만 켜둘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그러니깐 뇌의 다른 부분이 피곤해서 잠들도록 하는 것이다. 전두엽을 활용하여 뇌의 다른 중추의 활동을 줄이는 것이다. 음악과 밝기의 조화를 통해 고요함을 찾는 것등의 방법을 통해서 말이다.
 

관찰의 기술


자신의 가장 진솔한 모습에 대해 중요한 질문을 하지 않는 이상 우리는 진정으로 자신이 누군인지 알 수 없으며 자신의 문제를 자각하지고 치유하지도 못한다.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이러한 자기인식능력도 결여되어 있으며 여유를 내서 자신을 검토 분석하는 인내심도 결여되어 있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그들의 행동을 관찰할 수 있듯이 스스로의 행동을 비판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하지만 우리는 외부의 것들에 너무 정신이 팔려 있기 때문에 스스로를 명백하게 바라보지 못한다. 우리가 해야할 일은 그저 카메라로 어떤 장면을 찍듯이 관찰하고 싶은 것을 선택적으로 고르기만 하면 된다. 외부에 지나친 관심을 갖거나 환경에 의해 좌지우지 되는 것, 그리고 몸이나 감정적 반응의 노예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좀 더 관찰할 줄 알아야 한다. 환경과의 관계를 끊는 것, 우리를 감정적으로 중독되게 만드는 모든 프로그램을 포기하는 것이다.

 

변화에 몰두하기


우리는 일상적으로 고정된 신경망 덕분에 삶을 쉽고,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살 수 있다. 변화하는 것은 언제나 껄끄러운 일이다. 변화에는 매우 많은 노력과 의지, 헌신이 필요하다. 변화를 위한 명분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동기를 찾는 것이 관찰의 힘을 증대시키는데 중요하다.
 

생각만으로 신경망 만들기


심적시연(Mental Rehearsal) - 내가 하고 싶어하는 것을 기억하는 것, 그리고 그 행동을 실제처럼 체계적, 의식적으로 경험하는 것


심적시연, 이건 마음으로 막연히 떠올리는 것이 아니다. 실제로 어떤 것을 행하는 경험을 반복하는 것이다. 우리가 심적시연에 집중하기만 하면 뇌는 물리적으로 실제 행위를 하는 것과 그 행위를 생각하는 것 사이의 차이를 알지 못한다. 그러니깐
첫째로, 뇌의 다른 중추들을 잠재우고 현재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하는 것, 익숙한 느낌에 따라 생각하고 감정에 의존하는 것을 끝내고,  둘째로, 머릿속으로 시연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이상을 머릿속에 만들어야 한다(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그렇게 되기 위해서 나는 무엇을 바꿔야 하는가? 심적 시연을 더 잘하려면 어떤 정보를 접하고 어떤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가?).
 

선택의 문제


우리가 전두엽의 능력을 충분히 사용하지 않으면 생존과 관련된 질문들이 우리 머릿속을 점령한다. 생존에 관련된 질문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런 질문에 대해 답하는 데에는 전두엽의 활동이 거의 필요 없다.

하지만 전두엽이 가진 기능 덕분에 우리는 만약으로 시작하는 정해진 답이 없고 심사숙고가 필요한 고차원적인 질문에 더 집중할 수 있다. 전두엽은 우리가 이미 경험해서 알고 있는 것을 가지고 모든 옛 기억회로를 소재로 삼아 새로운 결과를 궁리해낸다. 또한 우리에게 과거의 실패를 떠올리게 하려는 내부의 비판을 잠재울 수도 있다. 마음속으로 연습을 하면 여기에 사용되는 회로들이 반복의 법칙에 의해 활성화되고, 헵의 학습모델에 따라 함께 활성화되는 신경세포는 서로 연결된다. 즉, 새로운 마음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일상 중단하기


전두엽으로 뇌의 다른 중추를 잠재우고 심적 시연에 집중함으로써 이중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새로운 회로를 연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전에 고정된 연결을 끊어버릴 수도 있는 것이다. 함께 활성되면 서로 연결된다. 우리가 어떤 사고과정을 반복적으로 중단하면 함께 활성화되지 않는 신경세포는 더 이상 서로 연결되지 않을 것이다.
더 잘된 일은 이러한 신경세포들은 비활성화된 상태로는 남아 있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대신에 이들은 새로운 연결을 추구하고 신경성장인자를 재활용해 새로운 연결을 이룬다.신경이 재편성되는 것이다. 신경성장인자는 예전의 회로에서 새로운 회로로 옮겨간다.
즉, 심적시연이라는 것은 뇌가 동일한 소재를 가지고 반복과 연합의 법칙을 통해 어떤 상황에서 새로운 방법으로 반응하는 것이다. 예전의 신경패턴이 끊어지고 새로운 신경패턴이 좀 더 정교하게 발달하면, 우리는 몸의 세포에 새로운 신호를 보낸다. 우리가 새로운 회로를 발달시키고 예전의 자아와 관련된 시냅스 연결을 끊으면 우리 몸은 세포 하나하나까지 달라진다. 말하자면 세포 역시 우리의 생각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회백질의 회로가 조금이라도 바뀌면 세포는 다른 신경신호를 받고, 스스로를 수정하게 될 것이다. 뇌에 해당 회로가 없어지면 세포들도 그걸 위한 수용체 부위를 수정하게 된다. 신경망이 없어지게 되면 세포에 더 이상 그것을 위한 수용체 부위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심적시연과 명상의 기술


사색이 좋은 이유는 절대적인 것이나 옳고 그름, 흑과 백, 예와 아니오와 같은 이원적인 대답이 아닌 열려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더 깊은 사색이 필요한 질문을 하면 전두엽은 다양한 자료를 뒤져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든다. 우리가 스스로 우리의 삶이 제한되어 있지 않다면 삶이 어떤 모습일까라고 묻는다면 전두엽은 다른 뇌 부위와 연결되어 있는 자신의 장점을 활용해 바로 행동으로 뛰어들 것이다.

 

신경의 지도 다시 그리기


주의와 집중만이 결과를 가져다 줄 것이다. 다른 방법은 없다.

 

마음속으로 연습하기


의식적으로 뇌를 활성화할 때 우리는 특정한 목적을 가진 마음 상태를 만들 수 있으며, 몸으로 전달되는 메시지를 조종할 수 있다.

 

사랑에 관한 단상


우리에게는 완벽함을 추구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최고의 이상이 아니라면 우리가 어떻게 몇 시간을 명상을 할 수 있겠는가 말이다. 우리에게는 승리하는데 부족한 목표를 세울 이유가 없다. 어떤 문제든 간에 그 문제를 만들어낸 의식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이지 않고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예전의 자아는 자신을 규정하는 감정과 우리의 삶을 늘 같은 상태로 유지하도록 세포의 유전자를 활성화하는 마음 상태로 둘러싸여 있다는 것을 말이다. 기준을 높게 설정했기 때문에 그들은 강한 동기를 가질 수 있었고, 주의를 집중한 노력에 상응하는 보답을 받았다.
그리고 목표를 높게 잡아야할 또 다른 이유는 새로운 과제에 전두엽을 끌어들여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되고 싶은 새로운 자아와 사랑에 빠지는 것은 쉽지 않다. 과거에 그것과 연합해서 경험한 감정적 요소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새로운 자아의 비전에 연결할 수 있는 감정은 우리의 내면에서 불러온 사랑뿐이다.

 

새로운 지식의 학습


우리가 새로운 사람이 되거나 새로운 행동을 하고 싶다면, 우리 뇌 속에 이미 저장되어 있는 정보만으로 스스로를 제한해서는 안 된다.

 

미래로 향하는 길


앞을 내다보며 살기보다 환경에 반사적으로 대응하며 사는 것이 훨씬 더 쉽다. 우리는 유전과 경험으로 형성된 고정된 습관에 너무 익숙해져 있다. 변화는 자아의 습관을 깰 때 일어난다. 주변 환경과 연합된 것, 즉 중독된 화학물질의 폭주와 연합된 모든 것을 끊어야 한다. 지나치게 흥분하거나 자극받은 상태, 스트레스 받는 상태에서 벗어나 자신을 진정시켜야 한다. 궁극적으로는 영혼을 죽이고 몸을 파괴하는 통제력을 잃은 삶에서 스스로를 해방시켜야 하는 것이다. 우리가 어떤 상태에 이르는 법을 배울 때, 우리의 몸과 마음은 진정 하나가 된다. 그리고 그 몸과 마음의 상태를 영구적으로 만들기 위해 우리의 모든 것이 함께 맞물린다. 이것이 진화다.
 


2012.08.04

RHK

 

꿈을 이룬 사람들의 뇌
국내도서>자기계발
저자 : 조 디스펜자 / 김재일,윤혜영역
출판 : 한언 2009.04.05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