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Ilam Hall in Staffordshire
Ilam Hall in Staffordshire by UGArdener 저작자 표시비영리

 


 

지난 세대 동안 미국의 교육시스템은 가장 좋은 선생님을 찾아, 가르칠 아이를 많이 안겨주고, 더 많은 보수를 주는 방법은 쓰지 않기로 결정했다. 아이들에게 가장 도움이 될 방법인데도 말이다. 시스템은 뽑을 수 있는 교사를 모두 뽑고 더 적은 보수를 주기로 결정했다. 미국에서 20세기에 걸쳐 공공 교육 지출의 성장은 엄청났다. 1890년과 1990년 사이에 불변 달러로 환산했을 때의 비용은 20억 달러에서 1,870억 달러로 상승했으며 세기말로 갈수록 상승폭은 점점 가속을 붙였다.

 

이 돈 가운데 압도적으로 많은 부분이 더 많은 교사를 고용하는 부분에 쓰였다. 1970년과 1990년 사이에 미국 공립학교의 학생 대 교사의 비율은 20.5 에서 15.4 로 떨어졌으며, 이를 위해서 추가된 모든 교사들의 인건비는 이 기간에 추가로 지출된 교육비 수백억 달러 가운데 가장 많은 몫을 차지했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 한 가지 대답은 교사 세계의 정치다. 교사와 교원노조의 힘, 그리고 학교에자금이 투여되는 방식의 특성에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으로는 만족스러운 설명이 되지 못한다. 미국의 공립학교, 그리고 캐나다 공립학교, 영국의 공립학교, 프랑스의 공립학교, 기타 등등은 학급 규모를 줄이는데에 모든 돈을 쓰라고 강요당한 것은 아니었다. 이 나라들은 스스로 작은 학급을 원했다. 왜 그럴까? 정말로 작은 학급 같은 것들을 위해 돈을 쓸 수 있을 만큼 부유한 사람들과 국가들은 그 부로 살 수 있는 것이 언제나 상황을 더 나아지게 만들지는 못한다는 사실을 쉽게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