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일본의 국민작가 나츠메 소세키는 <나의 개인주의>에서 이렇게 말했다.

"자신의 곡괭이로 팔 수 있는 곳까지 최대한 전진해나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 사람은 평생을 불쾌한 기분과 엉거주춤한 자세로 사회에서 우물쭈물하며 살아야 할 것입니다."


자신감은 자기 내면에서 비롯됩니다. 마음 속에 확고한 목표를 찾으세요. 그러면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너'를 정의할 수 있어?

아이덴티티의 뜻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자기 동일성' 혹은 '나다움'이라고 대답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아이덴티티는 독자적인 개성을 어필하거나 발휘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인격체로서 사람들과 공통된 요소를 존중하며 자기 자신에 대해 확신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아이덴티티란 사람들 속에서 자신의 일관성을 끌어내는 생각이다. 


에릭슨은 "사람은 혼자서는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없으며, 타자성Alterity 을 인정하는 것이야말로 자아 형성의 지름길이며, 자아의 내적 일관성을 자각하고 다른 사람에 대해서도 그것을 자각시켜야 한다"고 말한다. 


쉽게 뿌리 뽑히지 않으려면

뿌리가 하나인 나무는 쉽게 뽑힌다. 예를 들어, 제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한 원인은 전체주의에 물든 일본과 독일이 전쟁으로 치달았기 때문이다. 일본 군국주의와 독일 나치즘은 국가와 민족의 이익이 최우선되어야 한다는 발상을 국민에게 심어주어 아이덴티티를 하나로 획일화시켜버렸다. 이는 개개인의 국민이 살아가면서 다양한 만남을 통해 하나씩 획득해가는 과정을 무시한 처사였다.


"본받고 싶은 인물을 밝히고 그 이유를 설명하라"는 과제는 아이덴티티를 확립하는데 효과적이다.


이치로 선수의 습관

그는 매일 아침 겸 점심 메뉴로 아내가 만들어준 카레 라이스를 먹는다. 매일같이 한 가지 맛만 먹으면 질릴 법도 한데 일체 다른 맛을 가미하지 않고 항상 똑같은 맛의 카레라이스를 고집한다. 철저한 계획을 통해 쓸데없는 소모전을 줄이고 평소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며 그라운드에 서기 위해서다. 그런 그였기에 정해진 식사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었다.



Ichiro meeting President Barack Obama before the 2009 All-Star Game on July 14, 2009.



위로가 필요해
국내도서
저자 : 사이토 다카시 / 박화역
출판 : 명진출판 2009.09.22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