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자연치유
국내도서>건강/뷰티
저자 : 앤드류와일 / 김옥분역
출판 : 정신세계사 2005.05.30
상세보기



http://www.drweil.com/


스콧 쥬렉의 책(http://www.jpalace.net/101)에서 알게된 서적으로 존 보리센코의 이야기처럼 이 책은 고전이 될 운명을 타고 났다고 하겠다.

 


치료와 치유


아스클레피오스 추종자들은 '치료(treatment)'에 관심이 있는 반면, 히기에이야 추종자들은 '치유(healing)'에 관심을 갖는다.



 


 

 아스클레피오스(Asclepius)

의학과 치료의 신

히기에이야(Hygieia)

건강의 여신 


치료는 외부로부터 오는 반면, 치유는 내부로부터 온다. 치유라는 말은 '온전하게 만든다'는 의미이다. 곧 완전성과 균형을 회복시킨다는 것이다. 신체는 스스로를 치유할 수 있다. 신체가 그렇게 할 수 있는 이유는 그것이 치유체계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 체계에 대해 알고 싶지 않은가?


각각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1부에서는 치유체계가 존재한다는 것과 그것이 작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증거를 제시하는데, 여기에는 치유체계가 정신과 상호작용하는 예가 포함된다. 자연치유는 드물게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일이다. 우리는 암에서 자연적으로 회복된 이야기에 놀라면서도 상처의 회복과 같은 흔히 일어나는 치유체계의 작용에 대해서는 거의 관심을 갖지 않는다. 가장 특별한 것은 사실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치유체계의 작용이다. 
  • 2부에서는 치유체계를 최적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한다. 
  • 3부에서는 질병을 다스리는 방법에 대해 조언한다. 



메모해둘만한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정골요법 전문의 로버트 풀포드(Robert C. Fulford) 

http://en.wikipedia.org/wiki/Robert_C._Fulford

정골요법사학위(D.O : Doctor Osteopathy)


인간의 건강과 생명에 중요한 매커니즘(윌리엄 서덜랜드 William Sutherland)


http://www.osteohome.com/SubPages/wgs.html


'일차적인 호흡'

- 두개골의 접함점, 두개골을 이루고 있는 26개의 뼈를 연결하는 지점에서 이루어지는 운동

- 두뇌 반구의 수축과 팽창

- 뇌와 척수를 뒤덮고 있는 피막의 운동

- 뇌와 척수를 채우고 있는 뇌척수액내의 유동적인 파동

- 천공(꼬리뼈)의 미세한 비자율적 운동


이러한 일차적인 호흡기관이 손상되지 않은 상태에서 자유롭게 움직이는 것이 완전한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이다. 그 움직임이 어떤 제약이라도 있게 되면 질병을 얻게 되는데, 그것은 중앙신경계가 다른 모든 기관을 통제하기 때문이다. 


문제가 되는 세가지 종류의 외상(로버트 풀포드)


1. 출생시에 입게 되는 외상으로 탄생시 첫울음이 완벽하지 못하면 두개골의 움직임은 처음부터 제약을 받게 된다.

2. 신체에 입는 외상, 특히 어린 시절에 입는 외상은 일차적인 호흡 매커니즘에 평생 제약이 될 수 있다

3. 정신적인 상처 



우리의 몸은 건강을 원한다.

균형을 잃어버린 육체는 건강한 상태로 다시 돌아가고 싶어한다. 치료는 건강한 상태로 복귀하려는 이 경향을 이용할 수 있고 이용해야 한다. 

치유는 자연의 힘이다. 

몸은 하나의 전체이고, 몸을 구성하는 모든 부분은 연결되어 있다. 

몸 안에 있는 모든 근막은 커다랗고 복잡한 하나의 조각이라는 가정 아래 치료했다. 근막의 어느 곳이라도 제약이 생기면 그것은 전체조직을 망가뜨린다. 부분의 변화가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정신과 육체는 분리되지 않는다.

의사의 믿음은 환자의 치유력에 강한 영향력으 미친다. 


놀라운 치유체계

진화의 필요성 때문이라도 유기체는 상처와 질병을 일으키는 세력에 대항하기 위해 자기수정 매커니즘을 갖고 있어야 한다. 종의 존속 자체가 치유체계의 존재를 암시한다. 


치료와 치유의 차이 

치료행위가 있었건 없었건, 모든 질병들이 낫는 궁극적인 공통원인은 치유체계에 있다. 치료가 효과를 발휘하는 것은 내적인 치유 매커니즘을 통해서다. 치료는 치유를 촉진하고 치유에 방해되는 요소를 제거할 뿐이다. 


독소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간단한 공식


아침식사때 : 비타민 C (1,000~2,000 mg) 과 자연상태의 베타카로틴 (25,000 IU)

점심식사때 : 자연상태의 비타민 E (400 IU)와 셀레늄 (250~300 마이크로그램)

저녁식사때 : 비타민 C (1,000~2,000 mg)

잠들기전 : 비타민 C (1,000~2,000 mg) 추가 섭취



의학교육의 근본적인 개혁에 대하여 

뉴턴의 역학과 데카르트의 낡은 이원론을 대체하는 양자역학에 기초한 새로운 모델에 대해 언급을 포함하는 과학철학에 대한 기본 교육. 그런 교육에는 확률론과 도박론에 대한 정보가 포함될 것이고, 관찰자와 피관찰자 사이에 있을 수 있는 상호작용에 관한 논의가 포함될 것이며, 물질적인 사건에 관한 비물질적인 인과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모델 제시가 포함될 것이다. 



자연치유
국내도서>건강/뷰티
저자 : 앤드류와일 / 김옥분역
출판 : 정신세계사 2005.05.30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