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CPA Exam Blueprints - 2017년 AICPA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이 알아야 할 모든 것


CPA Exam Blueprints 와 CSOs/SSOs 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2009년 이후로, AICPA는 CSOs 와 SSOs를 통하여 시험의 컨텐츠에 대해 수험생에게 알려왔습니다. 하지만 내년부터는 AICPA 는 CPA Exam blueprints(이하 블루프린트)라는 형태로 이를 대체한다고 발표하였는데요, 오늘은 이 둘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봅니다.



1. 목적


물론 블루프린트가 새로운 이름과 외양을 갖고 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CSOs/SSOs 가 하던 것과 동일한 역할을 할 것은 분명해보입니다. CSOs/SSOs 및 블루프린트는 다음의 목적을 위해 존재합니다.

 

(1) CPA 시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수험생의 학습을 지원한다.

(2) CPA 시험 문제 개발을 도와 모든 시험의 버전이 충분한 내용을 담도록 한다.

(3) 시험의 버전이 일관성이 있도록 자격증에 필요한 지식과 스킬의 정도를 기록한다.

 

하지만 내년 블루프린트의 경우는 기존의 CSOs/SSOs 보다는 업그레이드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내년 4월 시험부터 적용되는 새로운 시험에서는 AICPA는 응시생으로 하여금 더욱 높은 수준의 경쟁력을 보여줄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블루프린트는 이런 향상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신입 CPA가 갖춰야될 역량에 대해 교강사로 하여금 충분히 인식하도록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2. 형식


AICPA에 따르면 블루프린트는 CSOs/SSOs 에 포함된 정보를 기반으로 더욱 향상된 형태로 시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험생, 교육기관 등에게 더욱 충실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인데요. 블루프린트는 테스트할 컨텐츠와 해당 컨텐츠와 연계된 스킬에 대한 내용 모두를 당연히 다루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에 더해 각각의 토픽에 할당된 대표적인 태스크까지 언급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버전의 시험을 개발하기 위해 그동안 AICPA는 강도 높은 업무 분석을 진행했고, 이러한 실무분석을 통해 AICPA는 회계사가 공익을 지키기위해 수행하게되는 600여개에 이르는 대표적인 업무 태스크를 확정하였습니다.

 

그리고 AICPA 는 각각의 태스크를 4개의 상위 스킬 레벨로 카테고리화하였습니다.

 

- 암기와 이해

- 적용

- 분석

- 평가

 

그리고 4개의 시험 섹션에 대해, 블루프린트는 해당 컨텐츠 그룹/토픽에 포함될 대표 업무와 각각의 업무에 대한 스킬 레벨을 확정했습니다.


블루프린트는 각 과목에 대해 다음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 해당 과목의 범위

- 컨텐츠 구성 및 직무

- 컨텐츠 출제 비중

- 컨텐츠 범위 개요

- 스킬의 비중

- 해당 과목과 연관되는 레퍼런스

 

결론적으로 블루프린트는 기존의 CSOs/SSOs 보다 여러 가지 면에서 더욱 구체적이고, 간결하고, 친화적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은 수험생을 위한 핵심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블루프린트의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New Exam Blueprints 다운로드

http://www.aicpa.org/BecomeACPA/CPAExam/nextexam/DownloadableDocuments/2017-CPA-Exam-Blueprints.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