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IFAC (International Federation of Accountants, 국제회계사연맹)의 최초 여성 의장인 Olivia Kirtley (CPA, CGMA)의 '회계사의 글로벌한 전문성 평가'라는 주제로 진행한 인터뷰 내용의 일부입니다. 그녀는 이 인터뷰에서 국제회계사연맹 의장으로서의 글로벌한 경험에서 우러나는 생각들을 공유했습니다. 이 중에서 글로벌 비지니스에서 성공하기 위해 회계사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이야기하는 대목을 골라봤습니다.

글로벌 비지니스에 성공하기 위해 회계사들이 해야할 것은 무엇입니까?


Kirtley : 유능함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따라서 매일 매일 우리가 할 수 있는 최고가 되도록 헌신해야 합니다. 물론 유능함이란 것은 경험과 배움을 중단하지 않겠다는 결정을 통해 향상될 수도 있습니다. 읽고, 읽고, 또 읽으세요. 그 과정을 통해 지평을 확대하고 가치있는 통찰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날 전세계적으로 연결된 세상에서 유능함이라는 것은 국제적인 이슈에 대한 지각을 필수적으로 요구합니다. 따라서 독서는 이를 달성하기 위한 키가 됩니다. 독서라는 행위는 새로운 아이디어, 새로운 접근방식, 새로운 관점, 그리고 잠재적으로 현재의 과제에 대한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그들의 경험, 도전, 그리고 이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물론 중요합니다. 그리고 만약 여러분이 안전지대(comfort zone)으로 부터 벗어나 서로 다른 배경, 문화, 관점을 가진 사람들과의 관계를 추구한다면, 이를 통해 여러분이 배울 수 있는 것이 아주 크다는 것에 놀라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이전까지는 생각해보지도 못했던 방식으로 성공할 수 있는 여러분의 능력에 영향을 줄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전세계를 여행할 필요도 없습니다. 대부분의 회사와 커뮤니티에는 이미 이런 서로 다른 유산과 관점을 가진 많은 구성원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충분히 준비가 되지 않았더라도 여러분은 어느 정도는 위험을 져야하고, 도전과 기회를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미 수년전에 포춘 100대 그룹 CEO 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세미나에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당신은 CEO가 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했습니까?" 그러나 질문을 받은 그 CEO는 다음과 같이 대답했습니다. "만약 내가 준비가 될 때까지 기다렸다면, 아직도 스태프의 자리에서 벗어나지 못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