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네이버 블로그도 티스토리처럼 포스트 작성시 플러그인 형식으로 flickr 를 이용하면 더욱 좋겠는데 현재까지는 번거롭더라도 flickr 사이트를 방문해선 하는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럼, 블로깅에 사용할 무료 이미지 어떻게 찾나 한 번 보시죠.

야휴에서 운영하는 Flickr http://www.flickr.com/creativecommons/ 로 가셔서 회원가입/로그인을 합니다.

 

우측 상단 검색 창의 돋보기를 클릭하시면 바로 하단에 [고급 검색]이라는 링크가 생기죠.

 

 

 

 

 

 

 

이게 고급 검색 페이지입니다.

 

다른 항목들은 보시면 아실 것이고, 여기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맨 하단, Creative Commons 사용권에 대한 부분입니다.




CCL(Creative Commons License) 이미지란, 사용자가 업로드한 이미지에 대하여 조건을 지정하고, 해당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을 허락할 수 있도록 한 이미지를 말합니다. 즉, 블로거들은 그 조건에 허락된 범위내에서 자유롭게 사용하면 되는 것입니다.

 

애드센스 등 광고를 해당 블로그내에 게재할려면 위 이미지에서 체크한 대로 상업용으로 적용할 컨텐츠를 찾습니다 에 체크하셔야 합니다. 단, 이 경우에는 해당 사진에 해당 변형을 가해서는 안됩니다. 있는 그대로 가져다 쓰는 조건인 것이죠.

 

그리고 수정해도 되는 사진을 찾고자 하는 경우에는 수정, 적용 또는 빌드 기반으로 사용할 컨텐츠를 찾습니다 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검색] !

 

CCL 은 사진 등 개인의 창작물을 최대한 오픈해서 인류의 공동 자산으로 만들자는 취지에서 일어난 운동입니다. 이렇게 혜택을 받는 만큼 여러분도 더 많은 공유로 돌려주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