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의식의 프로그램들 program of consciousness>

 

 

"그대가 보는 모든 것은, 비록 그것이 밖으로 드러난 듯 보이지만, 실은 안에, 그대의 상상 안에 있는 것, 유한한 이 세상은 단지 그 그림자일 뿐이다."

- 윌리엄 블레이크 William Blake

 

1.

현실이라는 것은 인간의 마음이 집중하는 곳에만 존재하며, 비록 그것이 밖에 있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인간의 내면에 있다면 분명히 인간의 믿음이라는 것은 인간의 경험을 결정짓는 프로그램들programs 이다.

 

우리가 무엇인가를 진정으로 믿는다면, 우리는 그것에 관한 느낌을 갖게 된다. 그 느낌은 하나의 직관 혹은 본능적인 반응이라고 불린다. 믿음에 변화를 이루어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의 믿음이 깊은, 아니 보다 더 근원적인 차원 속에 우리 자신에 대해 기록을 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는 것이다. 우리 삶에 있어서 믿음의 힘을 이용하려면, 믿음이라는 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반드시 알아야 한다.

 

만약 우리가 믿음이라는 것을 '우주 프로그래밍 코드'라고 생각한다면, 그리고 만약 우리 삶에 있어서 작은 프로그램들이 정말로 우주의 큰 프로그램들의 축소판들(프랙타들)이라면, 컴퓨터 프로그램이 어떻게 형성되는가 또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마치 우리 인간을 단순한 프로그램으로 간주하고 우리 자신을 탐구함으로써 그것을 시작해보자. 그렇게 할 경우 막연한 개념이었던 믿음은 우리가 탐구작업을 할 수 있는 모습과 형태를 갖추게 된다. 이를 통해 우리는 내적 경험들이 외부 세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하게 볼 수 있다.

 

 

2.

컴퓨터 프로그램의 목적은 원하는 작업들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가 믿음이라는 것을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생각하기 시작한 이상 그것을 분명하게 밝히는 것은 중요하다. 우리는 완전히 새로운 믿음을 만들어내거나 기존에 있던 믿음을 변화시키려고 할 수 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절대적인 확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애매한 믿음은 의심할 것도 없이 애매한 결과를 가져다줄 뿐이기 때문이다.

 

프로그램들은 복잡하거나 단순할 수 있다. 어떤 프로그램들은 문자 그대로 수백만줄의 컴퓨터 코드를 포함하고 있다. 반면에 또 다른 프로그램들은 그저 세 마디 정도로 짧을 수 있다. 그러나 크기에 관계없이 모든 프로그램들이 동일한 요소를 가지고 있다. 그 기본적인 요소는 프로그램을 띄우고(시작), 그 프로그램에 할 일을 지시하고(작동), 그리고 프로그램에게 작업이 끝났다(완료)는 것을 말하는 명령어들 commands 이다.

 

실제로 하나의 프로그램이 짜여지기 전에, 컴퓨터 프로그래머들은 흔히 자신이 완성하기 바라는 것을 개괄적인 언어로 윤곽을 잡는다. 그것은 진짜 프로그램 그 자체가 아니기 때문에, 흔히 가상 프로그램 pseudo program 이라고 불린다. 학교에 제출하는 보고서의 경우 개요에는 보고서의 요점들이 기술되며, 탐구될 아이디어를 위한 계획도가 담겨있는 것과 똑같이, 가상 프로그램은 그 프로그램이 완성하게 될 핵심 요소들을 담고 있다.

 

전자 컴퓨터 프로그램의 의식과 동등한 역할들

전자 프로그램 명령어

 

의식 프로그램 명령어 

시작 Begin

생각 Thought

작동 Works

감정 Emotion

완료 Completion

느낌/믿음 Feeling/Belief

 

 

3.

우리의 목표는 전자 프로그램에 관하여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의식의 프로그램'을 이해하기 위해 활용하는 것이다.

 

1) 시작 명령어 The Begin Command

전자 컴퓨터에서 시작 명령어는 하나의 프로그램을 작동시키는 것이며 작업들을 계속하게 하는 것이다. 그 명령어는 어떤 상징들에 부여된 가치와 그 컴퓨터가 한 과업을 몇 번이나 수행할 것인지를 포함하여, 프로그램이 작업을 수행하기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특별한 말 Statement 이다.

생각이라는 것을 통해서 우리는 실제로 경험하기 전에 하나의 경험을 탐구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불러 모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인간관계를 맺을 것인지 아닌지를 생각하고 있을 때, 우리는 결론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는 모든 정보들을 수집할 수 있다.

이러한 인간의 정보수집과 가치판단은 전자 컴퓨터의 시작 명령어와 같다. 정말로 훌륭한 음식을 만들기 위해서는 필요한 모든 재료를 준비해야 하는 것처럼, 생각이라는 것은 인간의 믿음 프로그램이 시작되기 전의 필수불가결한 단계다.

 

2) 작동 명령어들 The Work Commands

작동 프로그램은 컴퓨터 프로그램에게 할 일을 말해주는 것이다. 작동 명령어는 시작 명령어가 유용하고 의미있는 방법으로 모아서 확인한 정보에 의미를 부여한다. 인간의 감정이라는 것은 전자 컴퓨터의 작동 명령어와 동의어다.

마음 속에 떠올리는 일들에 관한 사랑과 두려움이라는 인간의 감정은 그것들에게 생기를 불어넣는 것이다. 사랑은 파트너에 대한 자신의 생각들을 불타게 하는 감정 - 작동 명령어 - 이라고 가정해도 좋을 것이다. 그것은 우리가 경험하는 느낌들과 믿음들을 규정하는 새로운 인간관계가 삶에 가져다주는 가능성들에 대한 우리 자신의 사랑이다. 새로운 파트너 혹은 그 사람의 꿈들에 대한 우리 자신의 애정 깊은 열망들과 서로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힘들, 목표들, 욕망들이 삶 속에서 현실이 되게 만드는 과정을 시작하게 된다.

 

3) 완료 명령어들 The Completion Command

의식 프로그램의 경우 완료 명령어는 한 작업 과정의 종료라기보다는 시작이다. 그것은 모든 조각들이 한자리에 모여, 완료된 형태가 된, 우리 인간이 믿음을 통해 만들어낸 것이 삶에서 현실로 나타날 때 어떠한 모습이 될 것인가를 결정하는 기본틀이 된다. 인간의 심장은 완성된 믿음들을 육체로 뚫고 나가 세상 속으로 정보를 실어나르는 파동들로 변환시킨다. 이 때문에 우리가 믿고 있는 것은 우주를 이루는 양자 구성 성분에게 '이야기를 하는' 언어가 된다. 따라서 인간의 느낌이라는 것은 전자 컴퓨터 프로그램의 완료 명령어와 동의어이다. 

 

인간의 믿음 프로그램의 완료는 정반대의 일을 한다. 그것은 새로운 믿음이 형성되는 프로그램이 완료되어 이제 그 결과물이 나타날 수 있으며, 현실이 된다는 것을 알려준다. 앞에서 살펴본 예에 적용시켜보면, 완료라는 것은 마치 인간관계가 자리를 잡은 것 같은, 마치 파트너와 새로운 여정을 이미 시작한 것 같은 느낌에 해당한다. 

 

우리 인간이 그 의식 프로그램을 만들어내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의식 프로그램을 만드는 프로그래머가 된다. 우리는 어떤 생각들이 의식 프로그램의 명령어가 될지, 그리고 어떤 감정이 생각들에게 생기를 불어넣을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선택할 수 있다. 믿음-웨어라는 인간의 내적프로그램 때문에, 우리 인간은 분명 자신의 삶을 설계하고 만드는 건축가가 된다. 그 모든 것이 마음이라고 불리는 신비한 영역, 인간의 경험들이 바로 이순간이 영구적으로 기록되는 인간의 마음 속에서 시작된다.

 

 

 

믿음 코드 31
국내도서
저자 : 그렉 브레이든(Gregg Braden) / 이봉호역
출판 : 시그마인사이트컴 2013.09.10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