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1. 과제통합 기법의 5단계 활용법

 

1) 제품이나 서비스 혹은 프로세스의 일부인 내부 요소 및 외부 요소 목록을 작성한다 

 

 2) 이 목록에서 어떤 요소 하나를 선택한 뒤, 여기에 아래 세 가지 방법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추가한다.

  (1) 어떤 외부 요소를 선택한 다음 이 요소가 그 제품이 이미 수행하고 있는 과제를 수행하도록 활용한다(아이폰의 앱 개발자).

  (2) 어떤 내부 요소를 선택한 다음 이 요소가 새로운 추가 과제를 수행하도록 한다(뮤지컬 연출자 존 도일의 연주자 역할을 겸하는 배우)

  (3) 어떤 내부 요소를 선택해서 이것이 어떤 외부 요소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그 외부 요소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훔치도록' 한다(가족사를 기록하는 물건들의 이야기)

 

 3)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상상 속에서 시각화한다.

 

 4) 그리고 다음의 질문을 던져라

  (1) 잠재적인 편익이나 시장가치는 무엇인가?

  (2) 누가 이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원할까? 그들은 여기서 무슨 가치를 발견할까?

  (3) 이 방법이 특정한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가?

  (4) 제거하지 않은 다른 요소로 해당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가? 새로 수정한 컨셉이 가지는 편익이나 시장가치는 무엇인가?

 

 5) 4에서 가치가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면 이제 실현가능성에 대해 질문해본다.

  (1) 실현가능성이 있는가?

  (2) 실제로 이 제품을 만들 수 있는가?

  (3) 실행할 수 있다면 또는 없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4) 보다 실용적으로 만들기 위한 방법이 있는가?

 

 

2.과제 통합 기법을 사용할 때 빠지기 쉬운 함정들

 

1) 새로운 과제를 그 일을 수행하기에 명백하게 적합해 보이는 요소에만 할당하는 식의 '안전한 선택'을 하지 마라.

 

2) 닫힌 세계의 요소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실하게 확인해야 한다.

 

3) 여러 기능을 합치거나 바꾸는 것과 새로운 기능들을 어떤 요소들에 부과하는 것을 혼동하지 마라. (과제통합 vs 과제집합)

 

4) 과제 통합 기법을 세 가지의 가능한 방법에 모두 활용하라. 

 

 

 

틀 안에서 생각하기
국내도서
저자 : 드루 보이드(Drew Boyd),제이컵 골든버그(Jacob Goldenberg) / 이경식역
출판 : 책읽는수요일 2014.03.25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