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명확하게 정의된 목표가 없으면 우리는 사소한 일상 수행에 급급해져 결국 일상의 노예가 된다

- 로버트 하인리히

 

 

장애인이 되기 전에 내가 할 수 있었던 일은 1만 가지였다. 지금은 9천 가지가 된다. 선택은 두 가지다. 못하게 된 1천 가지를 곱씹든가, 남은 9천 가지에 집중하든가.

- W. 미첼

 

 

 

인생은 익숙한 영역의 끝에서 시작된다.

 

어떤 목표를 C 칸에서 B 칸으로, B 칸에서 다시 A 칸으로 격상시켰는데 그 목표에서 더는 처음의 두근거림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방법은 3가지다.

 

1. 다시 B 칸이나 C 칸으로 내려보낸다

2. 목표를 손본다.

3. 아에 목록에서 빼고 다른 목표를 찾거나, 목표 목록에 수정과 변경을 가하고 항목을 넣고 빼는 것은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니다.

 

목표가 오직 하나만 있는 사람은 거기에 집착해 더는 매달릴 의미가 없어졌는데도 계속 매달린다. 그리고 실패한다. 다 그런 건 아니지만 목표가 하나뿐이면 실패 가능성이 높다.

 

 

마음은 그림으로 생각한다.

 

목표와 아이디어와 생각은 최대한 생생하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자잘한 부분까지 시시콜콜 정하는 것이 좋다. 마음으로 목표만 봐서는 부족하다. 목표로 가는 과정과 단계를 하나하나 다 볼 수 있어야 한다. 이런 명료한 사고는 시각화 과정을 통해 얻어진다.

 

시각화하지 말아야 할 것도 있다. 일어나지 말았으면 하는 온갖 것들을 시각화하는 것이 바로 걱정이다.

 

긍정형 심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고 필요하다. 꿈고 바람을 줄기차게 시각화하면, 내 마음이 그것을 정상적이고 당연하고 가능한 일로 인식하기 시작한다. 목표를 달성한 내 모습을 열과 성을 다해 상상하자.

 

헤더 카프스와 가브리엘 외팅겐은 단지 목표의 최종 결과만 시각화하는 것은 자칫 추진력 감퇴와 노력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한다. 두 연구자는 장밋빛 미래와 더불어 거기에 이르는 데 다르는 장애와 난관, 현실적 여건과 도전의 수고로움같은 비판적 시각화도 병행해야 달성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조언한다.

 

 

시각화의 효과

 

Edmund Jacobson - 근육기억

Alan Richardson - 농구 실험에서 피험자는 공을 손에 '느꼈고', 공이 튀는 소리를 '들었고', 공이 골대로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시각화 연습

 

1. 긴장을 푼다

2. 대상을 그린다

3. 나를 그림 안에 넣는다.

4. 행동에 옮긴다.

 

 

회의론자의 손해

 

애초에 내 인생이 지금의 모습이 된 것도 같은 과정의 결과임을 기억하자. 좋든 나쁘든 지금의 내 상황에 책임이 있는 사람은 다름 아닌 나다. 내가 배후조종자고 원인제공자고 행동대장이다. 모든 것은 내가 확언의 힘을 빌려 알게 모르게 창조한 것들이다.

 

 

확언 만들기

 

원하는 것을 긍정문으로 서술한다. 우리 마음은 긍정형 이미지로만 생각한다. 정해져 있지 않은 것, 즉 부정형不定形은 보지 못한다. 확언이 제대로 먹히려면 긍정형 표현으로 서술되고 언명되어야 한다. 그래야 우리 마음이 감을 잡는다.  우리 마음은 '~하지 않는다' '~하지 않을 것이다' '~할 수 없다'로 표현된 이미지는 떠올리지 못한다.

 

 

치환원리

 

확언은 치환원리에 바탕을 둔다. 물을 가득 담은 양동이를 가져다놓고 그 안에 모래 한 컵을 부어보라. 모래의 부피만큼 물이 넘친다. 모래의 부피만큼 물이 밀려난 것이다. 모래를 부으면 부을수록 물이 자리에서 밀려나 결국에는 양동이에 모래만 그득하고 물은 하나도 남지 않게 된다. 모래로 치환된 것이다. 생각도 마찬가지다. 확언을 통해 마음에 계속 긍정적인 생각을 넣으면 부정적인 생각이 마음 밖으로 밀려난다. 방법은 간단하다. 긍정적 호가언을 반복함으로써 마음에 긍정적인 생각을 붓는 것이다. 마음에 원래 담겨 있던 부정적인 생각과 의심과 공포와 망설임이 모두 밀려날 때까지 계속.

 

 

평균의 법칙

 

대개의 사람들은 평균의 법칙을 모르기 때문에 '바로 다음에 일어날 일'에서 동기를 부여받는다. 목표가 무엇이든 거기에는 몇 번 시도에 몇 번 성공한다는 일련의 구성비, 이른바 평균 성공비율이 있다. 관건은 이 비율을 발견하는 것이다.

 

 

80/20 법칙

 

성공한 사람들의 80/20 법칙 적용법 : 노력 20 + 결과 80

평범한 사람들의 80/20 법칙 적용법 : 노력 80 + 결과 20

 

 

두려움과 걱정 극복

 

두려움은 원하지 않는 결과를 골똘히 생각하는 데 따른 신체 반응에 불과하다. 이 반응은 뇌에 전기자극을 일으키고, 이 자극이 몸으로 전달된다. 문제는 두려움이 스트레스를 유발해 면역체계를 고갈시킨다는 것이다. 성공의 비결은 승리하는 마음자세를 잡는 것이다. 걱정 근심에 휘둘리지 말고 걱정 근심을 통제해야 한다.

 

 

※ gelotology - 유머와 웃음이 우리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심리적, 생리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학문

 

 

앤서 Answer
국내도서
저자 : 앨런 피즈(Allan Pease),바바라 피즈(Barbara Pease) / 이재경역
출판 : 반니 2017.02.28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