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엑셀 매크로로 대신할 수 있는 업무를 하는 한 야심을 달성할 수 없다는 사실이 곧 명백해졌다.

- 제이슨 밴




어려운 일을 빠르게 익힌다. 

1. '두뇌를 렌즈로 만들어 주의를 모으고, 무엇이든 머릿속에 떠오른 생각에 온전히 정신을 집중하라.', '천재적인 사람은 완전한 능력을 보여주기로 작정한 부분에 전력을 기울임으로써만 뛰어나다.' 

- 앙토냉 세르티양주 Antonin-dalmace Sertillanges <공부하는 삶 the Intellectual Life>


2. 계획적 수련의 필수요소

1) 향상시키려는 능력이나 사고에 주의를 집중한다.

2) 피드백을 통해 접근법을 바로잡으면서 가장 생산적인 부분에 초점을 유지한다.


3. 산만함을 피하고 주어진 과제에 강하게 집중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이것이 연관된 신경회로가 유용한 수초화를 촉발할 만큼 충분히 고립되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복잡한 새로운 기술을 집중력이 약한 상태에서 익히면 너무 많은 신경회로가 동시에 마구잡이로 발화하여 실제로 강화하고 싶은 뉴런들을 분리할 수 없다. 



탁월한 성과를 낸다.


1. 소피 리로이 Sophie Leroy <왜 내 일을 하기가 너무나 어려울까> 에서 주의 잔류물 attention residue 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A 작업에서 B 작업으로 넘어갈 때 주의력이 바로 따라오지 못하는 것이다. 즉, 주의의 잔류물이 A 작업에 계속남는다. A 작업의 범위가 명확하지 않고 지중 강도가 약할 때 특히 그렇다. 또한 B 작업으로 너어가기 전에 A 작업을 마친다고 해도 한동안 주의가 계속 분산된다. 



분주함은 생산성과 동의어가 아니다.


1. 파인만은 직업적으로 가장 중요한 일, "물리학 연구를 잘 하는" 일을 하는 능력이 저하된다는 사실을 알았기 때문에 한사코 행정 업무를 맡지 않았다.


'"리학 연구를 잘하려면 절대적으로 긴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 많이 집중해야 합니다..... 행정 업무를 맡으면 그럴 시간이 없어요. 그래서 일부러 무책임하다는 인상을 퍼뜨렸죠. 그것도 아주 적극적으로 무책임했습니다. 모두에게 아무 일도 하지 않겠다고 말했죠. 가령 입학위원회에 들어와 달라는 요청을 받으면 "난 무책임해서 안 돼요.'라고 말합니다."



딥워크를 실행하는 네 가지 규칙 - 1. 몰두하라


1. 데이비드 드웨인David Dewane의 에우다이모니아 머신 Eudaimonia Machine


에우다이모니아 머신은 개념과 실체의 교차점을 구현한 좋은 사례이다. 데이비드의 설명에 따르면 "에우다이모니아 머신의 목표는 사용자들이 몰입 상태로 들어가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창출하는 것"이다. 건물은 방 다섯 개가 나란히 늘어선 좁은 직사각형 구조로 되어 있다. 복도는 없다. 그래서 방을 지나야 다른 방으로 갈 수 있다. 드웨인의 설명에 따르면 "순환식 구조가 아닌 것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건물의 안으로 깊이 들어갈 때 어떤 공간도 우회할 수 없기 때문이다."


HOW CAL NEWPORT’S DEEP WORK CONCEPT WILL INFLUENCE OFFICE DESIGN

http://strongproject.com/blog/how-cal-newports-deep-work-concept-will-influence-office-design/


1. 갤러리 - 유익한 스트레스와 압박의 문화 창출


2. 살롱 - 강한 호기심과 논증 사이를 떠도는 분위기 창출


3. 도서관 - 머신의 하드드라이브


4. 사무실 - 저강도 활동을 위한 곳 (프로젝트에 필요한 피상적 작업을 수행하는 공간)


5. 심층적 작업실 - 온전히 몰입한 상태에서 방해받지 않고 일의 흐름을 이어 가도록 해주는 것



2. 딥 워크를 일상에 접목하는 네 가지 방식

1) 하나의 큰 목표를 추구하는 사람을 위한 수도승 방식

2) 여러 목표를 병행하고 싶은 사람을 위한 이원적 방식

3) 어려운 일을 꾸준히 계속하고자 하는 사람을 위한 운율적 방식

4) 빠르게 딥 워크로 전환할 수 있는 프로를 위한 기자 방식


3. 마음가짐부터 달라지는 몰입의 환경

2007년 초겨울에 조앤 롤링은 해리 포터 시리즈의 마지막 책인 <죽음의 성물>을 완성하기 위해 애를 쓰고 있었다. 그녀는에든버러 도심에 있는 5성급 호텔인 밸모럴 호텔의 스위트룸으로 작업실을 옮겼다.



딥워크를 실행하는 네 가지 규칙 - 1. 무료함을 받아들여라


1. 생산적 명상의 목표는 걷거나 뛰거나 운전하거나 샤워를 하는 등 머리를 쓸 필요가 없는 활동을 할 때 특정한 직업적 문제에 집중하는 것이다.


2. 집중력을 높이는 암기 훈련 (론 화이트 Ron White)

프로 기억력 선수들은 절대 정보를 거듭 보면서 머릿속에서 반복하는 기계적 암기를 하지 않는다. 두뇌는 추상적인 정보를 재빨리 내면화하도록 만들어지지 않았다. 반면 장면을 기억하는 일에는 아주 뛰어나다. 두뇌는 세부적인 정보를 재빨리 저장할 수 있다. 다만 올바른 방식으로 저장해야 한다.



딥워크를 실행하는 네 가지 규칙 - 3. 소셜 미디어를 끊어라


1. 네트워크 도구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1) 네트워크 도구에 대한 혜택 중시 접근법 : 네트워크 도구를 사용함으로써 조금이라도 혜택을 얻을 수 있거나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조금이라도 손해를 볼 수 있다면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접근법

2) 도구 선택에 대한 장인 접근법 : 직업적, 개인적 삶에서 성공과 행복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를 파악한 다음 부정적인 영향보다 긍정적인 영향이 훨씬 큰 도구를 선택하는 것


2. 목표에 미치는 영향을 신중히 탐구하라

1) 직업적, 개인적 삶에서 추구하는 주된 고차원적 목표를 파악한다

2)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두세가지 주요 활동을 나열한다. 실행하는 못브을 분명하게 떠올릴 수 있을 만큼 구체적이어야 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일회성 결과에 얽매이지 않을만큼 포괄적이어야 한다.

3) 현재 사용하는 네트워크 도구를 검토한다. 각 도구가 앞서 정한 활동들을 꾸준하게 잘해 내는데 크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지 혹은 크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지 아니면 거의 영향이 없는지 파악한다.


3. 소셜 미디어가 급격하게 부상한 부분적인 요인은 실질적인 가치를 생산하는 어려운 일과 사람들의 주의를 끄는 긍정적인 성과 사이의 연관성을 끊은 데 있다. 소셜 미디어는 이 둘 사이의 시대를 초월하는 자본주의적 교환 관계를 얄팍한 집산주의적 대안, 즉 가치에 상관없이 내 말을 들어주면 당신 말도 들어주는 교환 관계로 바꾸었다. 가령 페이스북 담벼락이나 트위터 피드를 차지하는 전형적인 콘텐츠를 블로그나 잡지 혹은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다루면 대체로 전혀 주의를 끌지 못할 것이다.



딥워크를 실행하는 네 가지 규칙 - 4. 피상적 작업을 차단하라


1. 우리는 시간을 어떻게 쓸지 크게 생각지 않고 일과 중 대부분을 자동 주행 방식으로 보낸다. 이는 문제다. 딥 워크와 피상적 작업의 균형을 직시하고 어떤 일을 하기 전에 지금 무엇을 해야 가장 합리적일까라고 자문하는 습관을 들이지 않으면 사소한 문제들이 일과를 잠식하지 않도록 막기가 어렵다.



딥 워크 DEEP WORK
국내도서
저자 : 칼 뉴포트(Cal Newport) / 김태훈역
출판 : 민음사 2017.04.01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