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8. 안테나 감도를 높이기

남녀의 고용 기회를 균등하게 하는 것도 구인 수는 그대로인데 구직자 수는 두 배가 되는 셈이어서, 고용 측면에서 보면 고용 조건을 평가절하할 수 있게 됩니다. 

트위터는 사실 일종의 '학습 기계'입니다. 기존 홈페이지나 블로그가 '발신 장치'였다면 트위터의 본래 임무는 수신입니다. 질이 좋은 정보원을 누가 발견하면, 그 정보를 '리트윗'해서 자기 팔로워들에게 알려 주기, 그것이 또 다시 리트윗되어 퍼져 갑니다. 그렇게 확산되도록 구조화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질 좋은 정보원을 발견할 수 있는 재능'은 이미 '질 좋은 정보원'의 자질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 셈이 됩니다. 실제로 그런 사람에게 연결되어 있으면 나는 아무 것도 하지 않아도 계속해서 물 흐르듯이 질 높은 정보가 내게 흘러 들어옵니다. 그래서 여기서도 내가 무엇을 발신하느냐 하는 것보다 '누구를 팔로잉하고 있는가'가 문제될 뿐입니다. 

문제는 정보의 '통로', 정보의 양도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사실은 '배움'이라는 행위의 본질과 아주 깊은 지점에서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배움의 본질은 스승으로부터 배운 것을 스스로 받아들이고 정리한 다음, 더 덧붙일 것이 있으면 덧붙여서 다음 세대에 '패스'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른 없는 사회
국내도서
저자 : 우치다 타쓰루 / 김경옥역
출판 : 민들레 2016.11.02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