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타이트하지 않다는 것

슬랙 Slack 은 얼마간의 자유도를 뜻하는 용어로 흔히 효율성의 적으로 간주된다. 작업자가 한가한 상태에 있다는 것은 어느 정도의 비효율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슬랙을 없애고 효율성을 극대화한 구조의 부작용은 작업을 진행하는데에 소요되는 전체 시간이 반드시 늘어날 수 밖에 없다. 업무의 관점에서 작업이 각 작업자의 버퍼에서 멈추어야하기 때문에 전체 네트워크를 완전히 통과하는데 필요한 시간이 증가할 수 밖에 없다. 작업이 도착했을 때 작업자가 한가한 상태라면 기다림없이 즉시 일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고, 결국 전체 작업시간이 감소하게 될 것이다. 

8-puzzle problem 의 빈공간에 9를 넣은 모습

= 더는 변화할 수 없는 경직된 모습



작업전환 비용 

= 새 작업으로의 전환에 필요한 물리적인 시간 

+ 의도하지 않은 중단으로 인한 재작업

+ 정신 집중 작업에 소요되는 몰입 시간

+ 좌절 (그에 따른 감정적 몰입시간)

+ 팀결속 효과의 손실


사람들은 결코 '지시받은대로' 일하는 존재가 아니다. 

열리조직에서 일하는 사람은 급여를 받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자율성을 기꺼이 포기하고 어느 정도의 지시는 받아들인다. 그렇다고 자율성을 완전히 포기하는 것은 아니다. 사람들이 자율성을 완전히 포기할만큼 충분한 급여를 제공할 수는 없다. 


도메인 지식이 중요하다

지식근로자의 업무에 투입되는 핵심역량 중 하나가 도메인 지식 (Domain Knowledge) 이기 때문이다. 단지 기술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 도메인 지식 역시 중요하다. 도메인 지식이 중요하면 할수록 그 사람은 대체하기 어려워진다.

단순 사무를 지원하는 직원들이 그들보다 6~7배 더 많은 급여를 받는 지식근로자들의 업무부하를 덜어줄 때, 그 조직은 커다란 성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Verna Allee 의 공정한 교환의 원리 (Principle of fair exchange)

여러분은 쌍방의 입장에서 기꺼이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최적화된 조직일수록 슬랙이 제거되어 있을 확률이 높다

효과적이지만 효율적이지 못한 조직은 목표를 향해 착실하게 나아간다.

효율적이지만 효과적이지 못한 조직은 엉뚱한 방향으로 나아간다. 그런 상태에서는 더 최적화가 될수록 목표로부터 멀어진다.  

더 많이 최적화된 조직일수록 조직을 효과적으로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슬랙이 제거되어 있을 확률이 높다.


리더쉽이란 충분한 권한이 주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성공할 수 있는 역량

리더쉽이란 여러분의 의제(agenda)에 다른 사람을 동참시키는 능력이다. 장기적인 이익을 얻기위해서는 리더쉽이 필요하다. 사람들은 단기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1. 방향에 대한 명확한 표현

2. 단기적인 고통에 대한 솔직한 입장 

3. 후속조치

4. 후속조치

5. 후속조치

....

권한의 부재는 실패에 대한 좋은 변명거리이다. 하지만 충분한 권한이 리더쉽의 필수조건이 아니다. 충분한 권한이라는 건 사실 존재하지 않는다. 리더쉽이란 충분한 권한이 주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성공할 수 있는 역량이다. 그리고 리더쉽은 지위에 관계없이 순환하는 기능이다. 리더쉽은 팔로우쉽이 아니다.


Slack
국내도서
저자 : 톰 드마르코(Tom DeMarco) / 이병철,류한석,황재선역
출판 : 인사이트 2010.04.28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