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토마베치 히데토(苫米地英人) 박사의 「クロックサイクルの速め方 ~脳が2~32倍速になる特殊音源トレーニングCD付」(클럭사이클의 가속화방법. 뇌가 2~32배속이 되는 특수음원 CD 포함)중에서 발췌.


위 책에서 소개된 토마베치 박사가 말하는 속독방법을 포함한 독서법과 인간에게 독서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보기에 따라 극단적인 주장이나 의견을 포함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그의 책을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번역된 책이 2권 밖에 안된다는 점이 너무나 아쉽네요.


1. 토마베치 박사의 속독방법

1) 목적지에 눈을 떨어 뜨리면서, 다음 내용을 미리 본다  

인간이 뭔가를 읽을 때 그것을 즉시 이해할 수없는 경우는 대부분 그 문장의 전체 그림이 잡혀 있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먼저 자신이 앞으로 읽을 문장을 미리 염두에 두는 방법으로, 실제로 자신이 그 문장을 읽을 때 '첫째로 그 문장을 시각(뇌)에 넣은 시간'과 '실제로 읽은 시간'에 시간 차이가 생겨 버퍼를 이용하는 것이다. 

익숙해지면 자신이 눈을 떨어 뜨리는 행을 1 목적지에서 2 목적지 3 목적지, 그리고 더 익숙해지면, 페이지의 중간에 눈을 떨어 뜨리고, 전체를 즉시 볼 수있는 것처럼 된다는 것이다.

 

2) 책의 요점만을 찾아 보는 것이 아니라, 세세한 부분 모두 읽는다

1)의 방법을 사용하여 그 속도를 증가 시키면 결국 한 권을 10 분에서 읽을 수있게 된다. 


2. 독서의 효용

인간의 IQ(여기서 IQ란 사물의 전체 상을 부감으로 파악하는 능력)를 높이기 위한 최적의 훈련방법은 독서다. 위에서 언급한 만큼의 수의 책을 읽고, 세상에 존재하는 이론이나 생각 등을 랜덤하게 접하게 되면 처음에는 황당해 보이던 이 세상이 점차 '이 아이디어는 전에 읽었던 적이 있다', '이 지식도 전에 다른 책으로 읽은 적이 있다'와 같이 다른 책이나 저자를 통해 유사한 개념이나 지식에 여러 번 접하게 된다. 또한 그것을 통해 세상의 사상이나 개념의 전체 상을 넓게 잡을 수있게 되는 것이다. 


3. 방법론 외

1) 책을 읽을 때는 자신이 특정한 저자와 자신이 익숙한 생각에 대해 언급하고있는 책뿐 아니라 평소에는 결코 읽지 않는 책도 포함하여, 예를 들어 아마존 책 순위 1위부터 100위까지 모두 읽기와 같은 형태로 모든 분야의 책과 저자의 생각에 닿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자신이 즐겨 읽는 책은 결국은 '어제의 나'의 연장선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신과는 전혀 생각과 가치관을 지닌 다른 저자의 책을 읽는 것은 완전히 새로운 세계의 자신을 체험하는 것이 되어 자신의 시야가 펼쳐지는 결과가 된다. 


2) 또한 그는 책을 읽을 때는 그 책의 저자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그 저자에 '몰입하고' 읽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가치관을 먼저 앞세우고, 읽어나가면서 그 책에 대해 일일이 반박하는 것이 아니라, 우선은 그 책을 통해 저자의 생각에 몰입하고, 다음에 반론 등을 펼쳐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3) 그리고 책을 읽을 때 뿐 아니라, 하루 24 시간을 2배인 48시간, 3배인 72시간, 4배인 96시간등과 같이 체감 속도를 빠르게 가지고 평소 행동하고 생각하는 것을 통해, 자신의 생각, 행동 속도를 올려나가야 한다.


4) 어디까지나 속독이 필요한 진짜 이유는 한 달에 300권의 책을 읽고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수준의 방대한 지식량을 얻고 싶다고 생각하기 때문이고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만이 그것을 정말로 필요로한다는 것이다.


5) 그러면 그만한 양의 책을 읽고, 출력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출력은 그 사람의 인격으로 곧 자아'이다. 개성있는 인간은 '사물을 보다 넓고 높은 시야에서 추상으로 볼 수있는 인간이며, 다독 통해 그 힘을 단련한다. 그리고 인간의 개성은 가만히 있어도 그 인간에서 냄새가 나기 때문에 쓸데없이 출력을 할 필요는 없다.' 즉, '독서는 인격을 만들기 위해하는 것'이다. 


4. 추가내용

부록 부분에 붙어있는 그의 다른 저작의 내용에서이지만, 과거 미국의 스파이 훈련에서 외국어를 기억하기 위하여 사용 된 방법을 참고로 적어본다. 예를 들어 러시아어를 말할 수없는 국무부 관료에 대해 하루에 11시간을 러시아어로만 얘기한다. 그것도 11명의 인스트럭터가 1시간마다 들어온다는 것이다(이것은 초기 벌 리츠의 'Total Imagine 법'을 국무부가 정식으로 채용하여 사용하고 있던 것). 그렇게 외국어를 습득하려면 장시간 그 말에만 자신을 담그는 것이다. 따라서 일본에서 외국어를 배울 때 그 언어로 방송되는 텔레비전 드라마 등을 장시간 꼬박 며칠 동안보기 등의 방법을 저자는 추천한다.




クロックサイクルの速め方 ~腦が2~32倍速になる特殊音源トレ-ニングCD付~
외국도서
저자 : とまべち 英人
출판 : フォレスト出版 2011.03.25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