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안정은 환상이다.

안정성과 빨리 작별할수록 커다란 기회가 찾아올 것이다.

조직의 말단이 리더가 되는 비결

핵심인물이 되는 과정에서 기술과 태도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그러나 권한은 필수가 아니다. 오히려 권한이 방해물이 될 수도 있다.

피터의 법칙

"계층내의 모든 직원은 자신의 무능한 수준을 높이려는 경향을 보인다"는 피터의 법칙에 따르면, 조직의 모든 자리는 결국 그 일을 잘하지 못하는 사람들로 채워지게 될 것이다.

언급할 만한 것들을 만들어라. 비판이 무관심보다 낫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과대평가되었다. 사람들이 정말 두려워하는 것은 실패가 아니다. 비난과 비판이다. 하지만 비판의 유일한 부작용은 단지 기분 나빠지는 것이라면, 그 나쁜 감정을 실제로 가치있는 일을 함으로써  얻게될 이익과 비교해야 한다. 주목을 받는다는 것은 흥미롭고, 재미있고, 유익하며, 훌륭한 일이다. 반면 나쁜 기분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 그러니 나쁜 기분과 이점을 비교한 후, 긍정적인 선택을 하기로 결정한 다음, 다음의 질문에 답해보라.

어떻게 하면 비평가들이 비판할 만한 것을 만들 수 있을까?

이단자가 되기 위한 유일한 조건

당신은 스티브 잡스가 월급 받으려고 일하는 모습을 상상할 수 있는가? 그가 돈을 많이 번 건 사실이지만, 그와 같은 이단자가 되기 위해 정말 중요한 것은 따로 있다. 믿어야 한다.

찬양받는 이단자들

이제는 이단자의 수가 너무 많아서 화형에 처할 수가 없다. 거꾸로 세상은 그들을 찬양한다.

리더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할 단 두 가지

당신이 현재 상황을 바꾸는 것을 막는 단 하나의 요소는 '믿음의 결여'다. 당신을 할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 그럴 가치가 있다고 믿어야 한다. 기존의 문화는 변화를 거부한다. 우리 사회의 시스템과 조직과 기준은 사람들이 현재 상황에 도전하는 것을 단념시키기 위해 고안되었다. 우리는 시스템에 도전하는 것을 단념시키기 위해 고안되었다. 우리는 시스템에 도전하는 사람들을 이단자라 부른다. 그리고 사회는 이단자들을 화형에 처함으로써 시스템과 기준을 강요한다. 그러나 세상이 변했다. 당신이 가는 곳마다 이단자들이 있다. 이단자를 화형에 처하는 것은 더 이상 특별히 효과적이지 않다. 그리고 모든 시스템이 비대칭적으로 변했다. 개인이나 작은 그룹은 기존의 시스템을 뒤집을 만한 힘이 있다. 

믿음과 종교의 차이

믿음은 혁신에 매우 중요하다. 믿음 없이 리더가 되고 이단자처럼 행동하는 것은 자살행위나 마찬가지다. 반면에 종교는 동료 인간들이 믿음 위에 덮어씌운 엄격한 일련의 규칙들을 대표한다. 종교는 현재 상황을 지지하고 우리가 이에 맞서는 대신 맞추기를 권장한다. 리더의 믿음이 과소평가되는 지금의 사회에서, 역설적으로 종교는 과대평가되고 있다. 

믿음은 행동이다

종교가 당신이 따르는 규칙이라면, 믿음은 당신이 취하는 행동에서 드러난다. 보상 없이 이끌 때, 보장 없이 희생할 때, 확신을 가지고 위험을 무릅쓸 때, 당신은 그 부족에 대한 믿음과 사명을 입증하게 된다. 

돌격하는 언더독의 용기

일반적인 사고와 노력으로는 리더십을 구축할 수 없음을 기억하라. 인간은 근본적으로 충분하다고 여겨질 만큼만 움직이는 걸 선호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실제로 참여하고 행동하게 하려면 아주 특별한 것들이 필요하다. 거부하기 힘든 움직임, 싸울 가치가 있는 명분이 그것이다. 

가장 쉬운 일, 가장 어려운 일

가장 쉬운 일은 반응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 쉬운 일은 응답하는 것이다. 가장 어려운 일은 무언가를 시작하는 것이다. 

리더쉽의 타이밍

분명하지 않은 순간들이 중요한 순간이다. 

누가 신경 쓰는가?

아무도 신겨쓰지 않는다면, 당신에게는 부족이 없는 것이다. 당신이 신경 쓰지 않는다면, 당신은 부족을 이끌 수 없다.

책을 파는 방법

부족은 '당신을 위해' 다른 사람들을 모으지 않는다. 그들은 서로를 위해 그렇게 한다. 리더쉽이란 좋은 생각을 퍼뜨릴 수 잇는 플랫폼을 마련하는 기술이다. 

기회가 아닌 의무

소설가 플린 베리 Flynn Berry 는 '기회'라는 단어를 사용하면 안된다고 말한다. 당신 앞에 놓인 기회는 사실상 기회가 아니라 '의무'이기 때문이다. 나는 당신에게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생각한다. 당신은 규칙을 바꿀 의무, 빗장을 들어 올려 치워버릴 의무, 그리고 다른 방식으로 일할 의무가 있다. 그리고 그 누구보다 더 잘해야할 의무가 있다. 

"나는 내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모르겠다. 그러니 내가 이끌어야 한다." - 엠마뉴엘 헤이먼 

 

트라이브즈
국내도서
저자 : 세스 고딘(Seth Godin) / 유하늘역
출판 : 시목 2020.02.04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