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투자자로서 당신을 돕는 것은 기다림이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그 기다림을 잘 참지 못한다.

It's waiting that helps you as an investor, and a lot of people just can't stand to wait.

 

버핏은 다음과 같은 단순한 조언을 남겼다.

"투자의 제 1원칙은 절대 돈을 잃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고, 제 2원칙은 제 1원칙을 잊어서는 절대 안된다는 것이다."

 

멍거는 자신의 전공과 거리가 먼 분야의 독서를 매우 중요시했다. 그러다보니 멍거에게 폭넓은 독서는 일상생활의 일부나 마찬가지였다. 

"내 평생 책을 꾸준히 읽지 않는데도 똑똑한 사람은 본 적이 없다. 정말이지 단 한 사람도 없다. 여러분은 워런과 내가 얼마나 많은 책을 읽는지 알게 된다면 깜짝 놀랄 것이다."

"끊임없는 독서로 평생 배우며 자신만의 영역을 개발해라. 호기심을 일깨우고 매일 조금씩 더 똑똑해지려 애쓰라."

 

"무리를 따르는 것은 평균치로 돌아가는 것밖에 되지 못한다."

 

투자자라면 믿을 수 없을 만큼 훌륭한 실적을 꾸준히 유지하는 기업을 볼 때 자연스럽게 그 실적이 얼마나 오래 유지될지 궁금하기 마련이다. 멍거와 버핏은 '그렇다면 현재의 성과를 어떻게 얻었는지, 그리고 그 성과가 유지되지 않을 때 어떻게 대응해야할지'를 고민해보아야 한다고 말했다.

"반대 상황은 무엇인가? 내가 놓친 부분 때문에 일이 잘못될 수 있는가?"

항상 이렇게 물어야한다는 것이다. 멍거는 행복한 삶을 사는 방법을 알고 싶으면 무엇이 인생을 불행하게 만드는지부터 찾아보라고 조언하기도 했다.

 

찰리 멍거
국내도서
저자 : 롤프 모리엔(Rolf Morrien),하인츠 핀켈라우(Heinz Vinkelau) / 강영옥역
출판 : 다산북스 2019.10.28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