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아의 반서재

새로운 경험으로 사고가 한 번 확장하면 결코 그 전의 차원으로 돌아가지 못한다.
- 올리버 웬들 홈스

 

레이 커즈와일은 어떤 프로젝트든 그 리더는 폴리매스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한가지 분야에 고도로 전문화된 전문가는 팀원으로 일하면 되고, 팀 리더는 여러 분야 사이에 교량 역할을 할 줄 알아야 한다."

 

전문화는 '당연하고 마땅한 것'이 아니다. 전문화로 이득을 보는 극소수의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도록 '만든' 시스템일 뿐이며 나머지 사람들은 그것이 미래를 발전시킬 길이라고 믿었다. 전문화 시스템은 인간의 정신을 좀먹고 인간의 경험을 제약한다. 

 

항상 정상적인 범주에 머문다면 당신이 얼마나 대단한 존재인지 알 길이 없다. - 마야 안젤루

 

푸코에 따르면, '광기'라는 개념은 기득권이 '용납하지 못할' 견해나 태도를 지닌 사람들을 비방하고 폄하하기 위해 동원되었다. 하지만 통념과 달리 기이함은 광기가 아니다. 

 

메릴린 보스 사반튼 Marilyn vos Savant 은 이렇게 설명했다. "다방면에 걸친 지식이 없으면 적절한 평가 수단이 없어서 다른 사람의 판단과 신념에 설득당할 처지에 놓인다." 자부심 강한 전문가들은 자신의 입장을 의심하기보다는 유지하는데 여념이 없으므로 서로 평행선을 달린다. 다양한 관점을 얻으면 생각도 달리할 수 밖에 없다. 

 

크로켓과 이브라힘은 자신이 하는 일들을 분리해 일간 단위로 혹은 시간 단위로 번갈아 수행한다. 각기 다른 세계를 넘나드는 삶은 경제적으로 보상이 클 뿐 아니라 활기를 되찾게 하는 심리적 효과도 크다. 실제로 팀 페리스 Tim Ferriss 는 수없이 많은 활동 중에 언제 휴식을 취하는지 혹은 쉬고 싶은 생각이 있기는한지 질문을 받자 이렇게 답했다. "저는 다른 일로 집중력을 전환할 때 가장 회복력이 좋습니다. 그래서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쉬기보다는 여태껏 하던 일과 무관한 일에 집중합니다." 이것이 서킷트레이닝 운동 원리와 비슷하다. "변화는 휴식만큼이나 좋은 것이다."

 

데이비드 이스트번 David Eastburn 이 미국철학학회 강연 중에 했던 말을 살펴보자. "특정한 활동에 노동력을 추가 투입할 때 일정 수준이 지나면 만족감은 오히려 감소한다. 이때 다른 활동에 참여하는 방법으로 만족감을 올릴 수 있다." 이스트번은 이렇게 제안한다. "여러 활동을 조합해 전체 만족도를 극대화하는 것이 열쇠다." 

 

창의성이란 서로 연결하는 능력이다. 창의적인 사람에게 어떻게 대단한 일을 해냈는지 물어보라. 자신이 딱히 한 일은 없고 그저 뭔가를 보았을 뿐이라고 느끼기에 어쩌면 세상이 보내는 칭송에 그들은 약간 죄책감을 느낄지도 모른다. 그리고 얼마 후에는 해결책이 더 선명하게 보였을 뿐이다. 그들에게는 그 동안의 경험을 연결하고 종합해 새로운 것을 창조할 능력이 있었다.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이 경험했고 그 경험들에 관해 더 많이 생각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불행히도 이런 자질은 매우 희소하다. 우리 업계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다양한 경험을 해보지 않았다. 그들에게는 연결할 만한 점들이 부족하기 때문에 해당 문제를 폭넓은 관점에서 보지 못하고 일차원적인 해결책만 내놓을 뿐이다. 인간의 경험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을수록 더 훌륭한 디자인이 나온다. 

- 스티브 잡스, <와이어드>지 1995년 2월

 

<에스콰이어>지의 편집장인 A. J. 제이콥스는 자신이 기획하는 인생 실험의 일환으로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완독

 

유발 하라리는 실제로 <호모 데우스>와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에서 몇 년 마다 자신을 재규정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말콤 글래드웰은 <앙트러프러너매거진>과의 인터뷰에서 몇 가지 흥미로운 조언을 제공했다. "자신의 선택을 제한하는 결정을 내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아상은 자기 자신을 제약하는 강력한 힘을 가집니다. 자신이 어떤 사람이라고 규정하는 순간부터 변화의 가능성이 차단됩니다."

 

 

영국의 지식인 레이먼드 탤리스는 "수면은 맨 처음 90분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주기는 반복에 지나지 않아요. 나머지 수면 시간이 무슨 기능을 하는지에 관해 우리 의사들은 아는 바가 없습니다." 라고 말한다. 그는 '수면이 지닌 유일한 기능은 수면 욕구를 충족하는 것'이라며 수면 의학의 아버지 윌리엄 디멘트 William Dement 가 50년 수면 연구 끝에 내린 결론을 인용했다.

 

DSSS 학습모델 

  • 해체 Deconstruction
  • 선택 Selection
  • 배열 Sequencing - 만약 이론 공부 과정이 꼭 필요하다면 뒤쪽에 배치해야  합니다. 절차와 순서는 학습과정에서 무척 큰 차이를 일으킬 수 있다.
  • 벌칙 Stakes

메타기술 meta-skill 찾기